정치 >

[野 최고위원 후보에게 듣다] 전병헌 "1등 항해사로서 총선승리, 정권교체 일조"

[野 최고위원 후보에게 듣다] 전병헌 "1등 항해사로서 총선승리, 정권교체 일조"

"네거티브만 보인다는 새정치민주연합 2·8 전당대회를 정책경쟁의 바꾸고 이를 주도하는 것이 내 전략이며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당 혁신 방향이다."

초반부터 '정책선거'를 내세운 전병헌 의원은 후보들간 네거티브로 얼룩진 판에서 일관되게 '정책행보'를 보이고 있다. 당선권에 가장 근접한 후보라는 데에서 나오는 '여유'이기도 하다.

전 의원이 시리즈로 발표하고 있는 '집권혁신플랜'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3+1 애당심 점화 프로젝트'다. 전 의원의 트레이드마크인 '3+1 보편적복지정책'에서 따온 것으로 △'일십(1-10)공천 시스템' 구축 △민주당 역사 바로세우기 △당원연수 강화 △당명개정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당원간 공동체적 유대감을 회복하고 계파갈등과 패배주의를 극복하며 이를 계기로 총선과 대선을 승리로 이끌 것으로 기대했다.

원내대표까지 지낸 전 의원의 최고위원 출마는 소위 '급'을 낮춘 도전으로 평가받는다. 이에 대해 전 의원은 "당대표 출마 요구를 많이 받았지만 한편에선 전대보다 전대 이후가 더 걱정된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셨다"며 "전대 부작용과 후유증을 수습하고 중심을 잡는 균형추가 필요하다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차기 당권은 추후 생각할 문제"라며 "총선승리와 정권교체에 모든 걸 헌신하는 게 차기 지도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차기 지도부가 짊어질 대형 과제로 2016년 총선 공천과 선거구 재획정이 꼽힌다. 전 의원은 "'원칙 없는 공천'으로 지난 총선과 7·30 재·보궐선거 패배를 자초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사람과 계파가 공천하는 것이 아닌 시스템이 공천하는 제도와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선거구 재획정 문제도 "석패율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 논의와 함께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고 했다.

최고위원 역할이 제한적이란 지적에 전 의원은 "대표가 선장이라면 최고위원은 항해사"라며 "1등 항해사로서 선내 규율, 방향성 제시, 일반 운영관리 등에서 중요한 직책"이라 답했다. 정책위의장 시절 '3+1 보편적 복지담론'을 제시했던 경험과 원내대표 임기동안 여당을 상대로 3번의 국정조사, 2번의 청문회를 성사시킨 점 등 그동안 쌓은 실력을 발휘하겠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이를 위해선 당의 정체성, 역사, 인물, 신뢰의 '4대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전 의원은 지적했다. 여기엔 기저에 깔려있는 계파갈등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전 의원은 "계파적 이해로 인한 지나친 자기 폄하와 비난 수준의 내부 비판 등 잘못된 당내 문화가 가장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때문에 '애당심 프로젝트'를 최우선 과제로 내세운 것이다.

전 의원의 슬로건은 '실력으로 보수를 압도' '준비된 정권교체의 리더'다. 당내 요직을 두루 경험한 것과 각종 프로젝트 공약으로 정책선거를 주도하고 있단 점이 배어있는 대목이다.

ys8584@fnnews.com 김영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