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반영구화장, 아무데서나 받아도 될까? 단순 화장 아냐‥

최근 직장인 여성이나 대학생 등, 매일 화장을 하는 여성들 사이에 눈썹문신, 아이라인문신, 입술문신, 헤어라인문신 등 반영구 화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초화장만 해도 전문가를 통해 화장을 한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어 외출 준비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이다.

반영구화장은 컨투어 메이크업을 기반으로 피부의 표피층까지만 섬세하게 컬러를 침투시키는 의료시술이다. 특히 피부의 표피와 진피 사이 기저층에 6~20㎛(마이크론) 크기의 색소입자를 시술도구에 묻혀 적당한 압력을 가하면 색소가 피부에 흡수되면서 땀이나 물에 지워지지 않아 인기가 높다.

시술 부위는 반영구자연눈썹, 반영구아이라인, 반영구헤어라인, 반영구입술문신 등으로 이목구비를 또렷하게 부각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며, 연령제한이 따로 없어 최근에는 남성들 사이에서도 남자눈썹, 남자 헤어라인문신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런데 반영구 화장이 엄연한 의료행위임에도 불구하고, 자칫 이름의 특성상 단순 미용행위로 치부되어 반영구 화장술을 가볍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어 주의가 당부되고 있다. 반영구화장은 피부에 색소를 직접 주입하는 의료행위로서, 반드시 의료면허를 소유한 전문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최근 많은 불법시술소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시술 도구와 의약품을 이용한 불법 시술을 하고 있어 위생관리 부주의에 따른 부작용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피코슈어 공식교육 인증 병원이자 반영구 문신과 문신제거를 동시에 시행하는 플러스후의원(타투후) 신이범 원장은 “반영구화장 시 위생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도가 낮게 되면 시술 후 통증과 색소침착, 피부염 등의 상당한 부작용이 발생하기 쉽다. 심한 경우 조직이 괴사하여 돌이킬 수 없는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제 최근 기존에 불법시술로 문신 시술을 받았던 사람들이 레이저 문신제거와 함께 수정이 가능한 반영구화장 시술을 받기 위해 찾아오는 경우가 늘고 있다." 면서 "문신은 새길 때보다 제거하는 것이 더욱 어렵다. 따라서 처음 시술 시 전문의 시술을 체크해야 하고, 잘못된 반영구 화장을 받았다면 올바른 제거법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러한 의미에서 안전한 문신제거 레이저로는 미국의 FDA와 한국의 KFDA의 승인을 받은 피코슈어레이저를 권장할 만하다. 이는 기존 나노레이저에 대비해서도 문신제거 및 색소제거에 탁월할 능력을 보여주는 레이저로, 적은 에너지로도 빠르고 강하게 멜라닌 색소 및 문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개인에 따라 적정 시술 방법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전문 장비를 갖추고 정식 의료 활동이 가능한 의료진을 찾아야 하며, 시술 전문의 선택 시에도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한편, 타투후는 반영구화장과 문신제거를 집중적으로 시술하는 병원으로, SP(Stroke & Plucking)기법을 이용하여 입체적이고 자연스러운 반영구시술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특허를 받아 SP기법에 최적화된 3D 입체 마이크로 니들 시술을 시행하여 최소의 자극으로도 높은 효과를 끌어내고 있다.

또한 신이범 대표 원장은 의사를 가르치는 리더 ‘피코슈어마스터 키닥터’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