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새정치聯 친노-비노 전면전.. 쇄신안 효과 의문

재보선 패배 책임 논쟁, 공천권 전쟁으로 번지자 지도부 '혁신기구' 구성.. 친노-비노 갈등은 심화

새정치민주연합 내 공천권을 둘러싼 계파 논쟁이 혁신기구 구성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4.29 재·보선 패배 책임론을 두고 촉발된 새정치민주연합의 내홍이 비주류계의 '친노 패권주의 청산' 주장과 문 대표의 '정면돌파' 간 충돌로 비화하면서 내년 총선 공천권을 둘러싼 계파 간 전면전으로 치닫는 형국이다. 그러나 당내 분열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몰린 새정치연합 지도부가 15일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당내 제세력이 참여하는 '초계파 혁신기구'를 구성, 조속한 시기에 쇄신안을 마련키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김성수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이후 브리핑을 갖고 "당 내분 사태를 조속히 수습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당내 모든 계파에 모든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도록 혁신기구를 구성해서 쇄신안을 조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혁신기구에서는 공천기득권 포기를 비롯한 공천혁신 문제는 물론, 모든 의제를 제한 없이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1차 토론이어서 구체적 결론을 내기보다 의견을 개진하고 공통분모만 정리한 내용"이라며 "17일 일요일 2차 토론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논의를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정치연합이 수습책에 나섰지만 공천권을 둘러싼 계파 간 의견차가 극에 달한 상황이어서 혁신기구를 통한 대안 마련 과정에 진통이 예상된다. 4.29 재·보선 패배 책임론을 두고 촉발된 새정치연합의 내홍이 비주류계의 '친노 패권주의 청산' 주장과 문 대표의 '정면돌파' 간 충돌로 번지면서 내년 총선 공천권을 둘러싼 계파 간 전면전으로 치닫는 형국으로 비화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당 혁신 방향과 관련, "우리 당의 변화와 혁신은 절체절명의 과제로, 변화와 혁신은 오직 국민을 향해 있어야 한다"며 "국민이 바라는 혁신만이 유일한 혁신이다. 그래야 우리 당이 국민을 위한 당으로 바뀔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날 지도부 인사들의 만류로 발표를 보류한 입장표명 글에서 비노 진영을 겨냥, "기득권, 공천권을 탐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과거정치, 기득권정치로, 그런 행태를 용납하지 않겠다"고 언급한 연장선상에서 강조한 것으로 문 대표가 정면돌파 카드를 꺼내는 것으로 해석됐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계파 논리나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식으로 접근해서는 안된다"면서 "공천지분 운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비노 진영은 '패권주의 청산'에 대한 주장을 문 대표 측이 '지분 요구'라고 왜곡 해석해 역공을 가하고 있다며 반발, 친노와 비노 간 갈등이 더욱 심화되는 형국이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