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몸속 화학공장' 간 해독에 좋은 자연 식품 6

'몸속 화학공장' 간 해독에 좋은 자연 식품 6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체내로 유입되는 각종 독소와 노폐물을 해독하는 역할을 하는 몸 안의 화학공장인 '간'. 이런 간이 지치게 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우울감이 자주 생기며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게 된다.

간이 피곤하지 않도록 간 해독 기능이 있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간 건강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정보사이트인 '리인벤팅 에이징'( reinventingaging)이 간 해독에 좋은 자연 식품들에 대해 소개했다.

1. 레몬 = 레몬에는 섬유소, 비타민C, 비타민B6, 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이 많이 들어있다. 그 중에서도 바이오플라보노이드라고 불리는 항산화성분이 피를 맑게 만들어주고 간 해독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매일 물과 함께 레몬을 먹도록 하자.

2. 녹차 = 녹차 속 카테킨 성분이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간 해독 작용을 돕는다. 매일 녹차 4~5잔을 마시는 것이 좋다. 다만 카페인이 함유돼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3. 울금 = 카레의 주성분인 울금(강황)을 섭취하면 담즙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간이 해독되고 간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울금에는 이담작용과 항균작용을 하는 커큐민 성분도 다량으로 함유돼 있다.

4. 아보카도 = 아보카도에는 항상화 물질의 어머니라 불리는 '글루타티온'이 많이 들어있다. 글루타티온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작용을 해 간 기능 강화에 좋다. 또한 아보카도 속 좋은 지방은 체내 나쁜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줘 심장병 예방에도 좋다.

5. 양파 = 양파 속 궤르세틴 성분이 혈액 속에 불필요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간 해독에 도움을 준다.
양파 중에서도 붉은 양파가 간 해독에 특히 좋다.

6. 양배추 =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황 화합 물질과 비타민K, 비타민C, 엽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양배추 속 글루코시놀레이트는 해독 기능을 하며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항암작용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kjy1184@fnnews.com 김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