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 활용 감사기법을 도입한다.
충남도감사위원회는 17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감사위 전 직원을 대상으로 ACL(Audit Command Language) 기법을 활용한 감사 업무 효율화 방안 교육 및 실무사례 시연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회계감사의 분석적 절차, 부정적발을 위한 샘플링, 데이터 중복 및 누락, 일관성 검사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 감사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ACL 기법은 데이터의 정확성과 완전성을 조사할 때 사용하는 컴퓨터 지원감사 도구 중 하나로, 세계 주요 회계법인과 감사부서에서 부정적발이나 세무조사 업무에 널리 사용하고 있다.
이날 교육에서는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 정관훈 이사를 초청, ACL를 활용해 IT 시스템에 존재하는 데이터의 활용 및 분석 역량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했다.
충남도 감사위원회는 감사의 객관화 및 과학화를 통해 감사 방향을 컨설팅 중심, 문제해결 중심으로 전환하기로 하고 데이터 활용 감사기법을 점진적으로 도입, 활용할 방침이다.
최두선 충남도 감사위원장은 “변화하는 시대에 행정 역시 바뀌어야 한다”며 “앞으로의 감사 역시 IT기반 감사기법을 개발, 과학화하는 등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