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국회도서관, 역대 美대통령 국회연설기록물 공개

국회도서관(관장 허용범)은 오는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회연설에 맞춰 '역대 미국 대통령의 국회연설'을 주제로 관련 기록물을 국회기록보존소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국회도서관은 매월 국회 의정활동과 관련한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정해 국회 주요기록물을 소개하고 있으며, 올해 1월 '역대 국회의장 신년사'를 시작으로 '헌법 개정연혁(7월)', '정기국회 개회사(9월)', '국정감사(10월)' 등과 관련한 국회기록물을 일반에 공개한 바 있다.

11월에는 1993년 빌 클린턴 대통령 이후 24년여만에 이뤄지는 미국 대통령의 국회연설이라는 의미를 담아 지금까지 대한민국 국회에서 연설한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린든 존슨, 로널드 레이건, 조지 H.W. 부시, 빌 클린턴 등 5명의 국회연설을 주제로 선정했다.

이번에 제공되는 기록물은 역대 미국 대통령의 국회 연설문(국문, 영문), 미국 대통령 방한에 대한 국회의장 환영사, 연설 관련 사진기록 등 70여점이다.

주요기록물로는 1960년 6월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국회연설을 한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사진, 대통령 재임기간 중 1989년 2월과 1992년 1월 등 두 차례 국회에서 연설한 부시 대통령의 국회 연설문, 1993년 7월 방한한 클린턴 대통령에 대한 이만섭 전 국회의장의 환영사 등이 있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연설 관련 기록물도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국회기록보존소 홈페이지를 통해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회 주요기록물 소개가 다수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시의성 있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해 나가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발굴 공개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