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文대통령 "안전 적당주의야말로 적폐, 靑에 화재 대책 TF 만들라"

수석보좌관회의

文대통령 "안전 적당주의야말로 적폐, 靑에 화재 대책 TF 만들라"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다 옷깃이 흐트러져 있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바로잡아주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그동안 안전을 뒷전으로 여기거나 비용의 낭비처럼 여겨왔던 안전불감증이나 적당주의야말로 우리가 청산해야 할 대표적인 적폐"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같이 밝힌 뒤 청와대 내 '화재 안전대책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번 화재를 계기로 다중이용 화재 취약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함께 화재 안전대책을 새롭게 세워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충북 제천 화재 참사의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 서울 종로 숙박업소 방화 참사에 이어 경남 밀양에서 대규모 화재가 발생하는 등 안전에 대한 국민불안이 커지고 있다는 판단에서 범정부 차원의 안전대책 마련을 당부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화재로 인한 대규모 인명피해가 이어져 국민의 안타까움과 슬픔이 매우 크다"고 운을 뗀 뒤 "근본 원인을 따지자면 압축성장(과정)에서 외형적인 성장에 치우치면서 안전을 도외시했던 우리의 과거에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전 미흡이 "고도성장의 그늘"이라고 문 대통령은 규정했다. 그러면서 "정부, 지자체, 국회, 정치권 모두가 공동 책임을 통감하면서 지금부터라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마음을 모아달라"고 촉구했다.
특히 정부를 향해선 "구체적인 안전관리 책임이 지자체에 있거나 국회의 안전관련 입법이 지체됐다 하더라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정부에 있다는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총력을 다해달라"고 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이낙연 국무총리가 관장하는 '국민생명지키기 3대 프로젝트'와 별개로 청와대 내 화재 안전대책TF 마련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TF에 정부 관련부처, 안전공사 등 공공기관, 광역.기초 지자체, 민간전문가를 참여시켜 다중이용 화재 취약시설에 대한 전수조사 수준의 실태조사를 하라"면서 "기존의 형식적인 점검방법을 답습하지 말고 문제를 모두 드러낼 수 있도록 점검방법을 새롭게 정립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제대로 점검해달라"고 특별히 주문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