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문대림 “제2공항, 절차적 투명성+주민상생 확보 조기 완공”

10일 김우남 위원장과 함께 구좌읍·성산읍 거리유세
성산고를 국립해사고로 반드시 관철…주민 중심 관광상품 개발
김우남 “정치는 머리 아닌 행동으로” 문대림 후보 지지 호소 

문대림 “제2공항, 절차적 투명성+주민상생 확보 조기 완공”
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중앙당 선대위원장(왼쪽)과 함께 거리 유세를 펼치고 있는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가운데). [사진=문대림 후보 선거사무소]

[제주=좌승훈기자]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는 김우남 중앙당 선대위원장과 함께 10일 오후 비 날씨 속에도 성산읍·구좌읍 등 제주 동부지역에서 총력전을 펼쳤다.

문대림 후보와 김우남 위원장은 이날 한 목소리로 “제2공항 건설에 대해서는 저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고, 입장이 다를 수 있다. 아무리 국책사업이라 할지라도 지역주민들의 합리적인 요구와 의견수렴을 배체한 채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일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끝내야 한다”며 “절차적 투명성과 지역민과 도민총의를 모아 결정되면, 과감한 투자를 통해 당초 목표인 2025년 까지 완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절차적 투명성과 지역민의 상생, 이 두 가지가 전제된다면, 과감한 투자를 통해 조기에 완공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이라며 “저 문대림이 반드시 성사시키겠다”이라고 강조했다.

김우남 위원장은 이날 오후 7시 성산포에서 열린 유세에서 “현재 대통령의 지지율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높다. 그러나 우리 후보가 큰 지지를 못받는 이유는 당원과 도민들이 섭섭함이 있어서다. 그 이유의 중심에 이 김우남이 있다”고 말한 뒤 “이제 하나가 되자. 하나 된 우리로 돌아와 달라. 형제는 한날한시에 죽을 수 없지만 당원 동지는 한날한시에 죽을 수 있다. 죽을 각오로 힘을 합쳐 문대림 후보를 도우면 역전이 가능하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김 위원장은 “정치는 머리로 하는 게 아니라 가슴으로 하는 것이다. 정치는 말로 하는 게 아니라 행동으로 하는 것”이라며 “문 후보는 학력고사, 사법고시 수석 못했더라도 도민 잘 섬기는 수석도지사가 될 수 있다”고 격려했다.

문대림 “제2공항, 절차적 투명성+주민상생 확보 조기 완공”
비 날씨 속에서 진행된 문대림 후보의 성산포 유세. 지지자들이 문 후보 거리 유세에 화답하고 있다. [사진=문대림 후보 선거사무소]

이어 문 후보는 “성산읍민들이 가장 관심 있는 분야중 하나가 성산고를 국립해사고로 만드는 일”이라며 “이 숙원사업을 힘 있는 도지사 문대림이 반드시 해 내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성산읍은 탐라국 개국신화가 깃든 고장이고 성산일출봉과 섭지코지, 혼인지 등 수많은 관광명소를 지닌 제주 동부권 관광의 중심지”이라며 “지역마케팅 조직을 통해 홍보와 마케팅을 지원하겠다. 성산일출제,우도축제 등 성산읍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 세계자연유산과 지질공원의 보전과 활용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이어 “농민 여러분들이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도지사 직속으로 농정개혁위원회를 설치하겠다”며 “1차 산업 관련 예산을 제주도 예산의 20%로 늘리고 제주농산물가격안정기금 2000억원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성산항을 제주동부지역 해양산업의 전진기지로 육성하겠다”고 공약했다.

문 후보는 “저 문대림은 한 눈 팔지 않고 오직 제주도민을 위해 발로 뛰는 도지사가 될 것”이라며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은 힘있는 도지사만이 제대로 해결 할 수 있고, 그에 따른 피해자 및 유족에 대한 배·보상 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예산 1조5000억원을 확보해 피해자에게 1억원씩 지원하겠다. 또 군사재판 무효롸 실현 등 할 수 있는 일을 다 찾아 해내겠다”고 목청을 높였다.


문대림 “제2공항, 절차적 투명성+주민상생 확보 조기 완공”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문대림 후보. [사진=문대림 후보 선거사무소]

문 후보는 이밖에도 ▷70세 이상 고령해녀에 대한 은퇴수당 지급, 해녀 소득 직불제 도입 ▷7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무상 의료, 치매전문병원 제주 설립 ▷무상교복, 초등학교 스쿨버스 지원 ▷어린이집과 초등학교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 ▷출산비 지원 통해 아이 낳기 좋은 제주 ▷경로당 주치의 제도 운영 △항공료, 배삯 반값, 택배·물류비 반값 지원 등의 세부공약을 제시했다.

문 후보는 성산포 유세에 앞서 구좌읍 세화오일장과 상가 투어, 표선지역 상가투어, 성산지역 거리 투어 등을 진행했다. 또 이날 오전에는 제주시 사라봉과 수협 경매장, 배드민턴장 등을 돌며 지지를 호소했다.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