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文대통령, 고용부 찾아 "좋은 일자리 늘리기 성공 못했다…성과 보여 달라"

文대통령, 고용부 찾아 "좋은 일자리 늘리기 성공 못했다…성과 보여 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포용적 노동시장, 사람 중심 일자리'라는 주제로 2019년도 고용노동부 업무보고를 받기에 앞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고용노동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일부 일자리의 질은 높아졌을지 모르지만 어쨌든 좋은 일자리를 늘린다는 면에서 성공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일자리 창출에 있어 정부가 목표했던 성과를 달성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한 발언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고용부 업무보고 모두발언에서 "지표로도 작년에 비해서 금년도에 일자리가 늘어나는 숫자가 굉장히 줄어든 것이 사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내년 부터는 확실히 가시적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고 고용부 직원들을 다그쳤다.

문 대통령은 "물론 정책이 성과를 제대로 내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며 "그러나 국민들은 오래 기다릴만한 여유가 없다. 사는 것이 힘들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로서는 빠르게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 그러려면 적어도 이제 성과를 만들지 않으면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물론 고용부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여러 부처와 함께 적어도 일자리 문제에서 국민들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내주십사하는 당부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고용부가 만들어 낸 성과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일자리 안정 자금만 해도 11월달까지 거의 270만건 목표 초과한 신청 받아 지원한 숫자가 200만명이 넘는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고용보험 가입자도 사상 최대"라며 "11월 현재 작년 11월보다 거의 46만명 가량 고용보험 가입자가 늘었는데 그만큼 사회 안전망 속에 들어와 있는 이들이 늘었다"고 밝혔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