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한국당 현역의원 21명 ‘물갈이’… 후폭풍 불가피

나경원 "인사 폭 너무 크다" 계파 갈등 심화 우려
홍문종·윤상현 등 반발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현역 의원 21명을 포함한 총 79곳의 당협위원장을 교체하는 인적쇄신 결정을 내리자 16일 당내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쇄신 명단에 오른 의원을 중심으로 김병준 비대위원장을 겨냥한 성토뿐 아니라 당내 계파 싸움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지난 15일 2016년 총선공천 파동, 최순실 사태와 국정실패, 6·13 지방선거 참패, 기득권 안주, 검찰 기소 등 5가지 이유를 들어 현역 의원 112명 가운데 21명이 포함된 인적쇄신 명단을 발표했다.

비박계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과 친박계 핵심격인 최경환 의원 등이 명단에 포함됐다. 두 의원을 비롯해 김재원·이우현·원유철·엄용수 의원 등 당협위원장직에서 물러나 있는 6명에 대해선 추후 공모에서 배제된다.

친박계 의원도 다수 쇄신명단에 올랐다. 친박계인 홍문종·윤상현·곽상도·정종섭·이완영·윤상직·김정훈 의원 등 총 7명은 현직 당협위원장에서 물러난다.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농단 사태 당시 탈당했다가 돌아온 복당파도 포함됐다. 김용태·이종구·이은재·홍일표·권성동·홍문표·황영철·이군현 의원 등도 당협위원장직을 반납해야한다. 조강특위는 "2016년 총선공천 파동, 최순실 사태와 국정실패, 보수정당 분당,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의 연이은 패배에도 누구하나 제대로 책임지지 않았다"며 쇄신 배경을 설명했다.

각 선거구별 당원협의회의 책임자인 당협위원장은 국회의원 선거에서 공천을 받는 데 유리하다. 2020년으로 다가온 21대 총선에 출마하는 의원에게는 이번 결정이 사형선고나 다름 없는 셈이다.

당내에선 반발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친박계인 홍문종, 김정훈 의원 등은 비대위의 인적쇄신 결정을 놓고 "이해 할 수 없는 결정"이라고 반발하며 향후 거취에 대해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계 윤상현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이라면 따르겠다"면서도 "이번에 세 번째 정치적 책임을 요구받았다"며 불쾌감을 보였다. 윤 의원은 이어 "이미 2016년 총선에서 공천 배제돼 정치적 책임을 지고 당을 떠났다가 주민 지지로 돌아왔고, 인명진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당원권 정지 처벌을 받았다"며 "과거 친박으로서 이런 식의 3중 처벌로라도 책임지라면 기꺼이 책임지겠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이번 비대위 결정으로 당내 계파 갈등이 심해질까 우려한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비대위를 겨냥해 "(현역 의원) 인사 폭이 너무 크다"며 "'양보다 질'이라고 했는데 현역이 너무 많이 개혁 대상이 될 �� 대여투쟁력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가 가장 큰 숙제"라고 했다.
시간이 흐를수록 당의 결정에 불복하는 의원들이 많아지면서 비대위와의 갈등뿐 아니라 계파 갈등도 심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다만, 내년 2월 비대위 체제가 종료되기 때문에 인적 쇄신 명단에 포함된 의원들이 당분간 상황을 지켜보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도 있다. 차기 지도부가 당협위원장 선정에 대한 전권을 가지고 있는 만큼, 당협위원장 선정 절차를 재진행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