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간헐적 단식, 실패 안하려면.. 먼저 이렇게? <연구>

간헐적 단식, 실패 안하려면.. 먼저 이렇게? <연구>
[사진=픽사베이]


'간헐적 단식'이 다시금 뜨거운 주목을 받았다. 확실한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를 지키기엔 쉽지 않은 일. 실패없는 간헐적 단식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개인의 상황과 스타일에 맞는 방법을 찾는게 중요하다.

기존에는 5:2 다이어트 즉, 일주일에 5일은 평소처럼 식사하고, 나머지 이틀은 열량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는 방법이 큰 인기를 얻었다.

단식날엔 하루 열량 섭취량을 남성 600칼로리, 여성은 500칼로리까지 제한한다.

무턱대로 단식을 따라하다가는, 건강을 망치고 다이어트를 포기해버리기 쉽다. 먼저 '입문용'으로 12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게 좋다.

하루 12시간이 길어 보이지만, 대부분 금식 시간은 수면 중에 발생해 상대적으로 쉽다. 이렇게 시간을 제한하는 것만으로도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이보다 공복 시간이 긴 16:8 다이어트는 하루 8시간만 먹고 16시간 단식한다. 대신 먹는 시간 동안은 먹고 싶은 음식을 자유롭게, 양껏 먹어도 된다.

시간 제한은 대개 오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11시,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정오까지다.

이 밖에도 하루는 정상적으로 먹고 하루는 굶는(또는 하루 권장량의 4분의 1인 500칼로리 미만 섭취) '격일 단식', 일주일에 한 번 '24시간 완전 금식'하는 방법도 있다.

유행하는 식이요법이라고 무조건 따라해서는 안된다.
개인의 영양·건강 상태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소화기 궤양, 암, 패혈증, 고혈압 등 지병이 있는 사람은 간헐적 단식을 피해야 한다. 또 임산부나 성장기 청소년, 노인에게는 간헐적 단식이 위험할 수 있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