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與 지도부 '경남 민심 보듬기'…도민에 '김경수 구하기' 다짐

與 지도부 '경남 민심 보듬기'…도민에 '김경수 구하기' 다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앞줄 가운데)와 지도부가 18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2.18/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이해찬 "현직 도지사인 김경수 구속, 상상할 수 없는 판결"

(창원=뉴스1) 김세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8일 경남을 찾아 도정에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며 '경남 보듬기'에 나섰다. 또한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면서 도정 공백을 메우려 주력하는 모양새다.

이해찬 대표 등 지도부는 이날 오전 경남도청을 찾아 올해 첫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어, 먼저 도정에 대한 예산 및 정책 의지를 드러냈다.

김 지사가 취임 1년도 채 되지 않은 상태에서 구속돼 사업 동력 상실이 우려되는 만큼, 당이 행정을 뒷받침해 민심 동요를 최소화하겠다는 모습이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서부경남KTX사업 등 지역 현안을 챙기면서, 도정의 제조업 활성화 정책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또 지도부는 김 지사의 공백이 도정 공백을 계속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불구속 재판의 필요성을 누차 강조했다.

이 대표는 김 지사의 구속과 관련해 "예상치 않은 판결을 받아 경남도민들이 굉장히 놀랐을 것이고, 저도 깜짝 놀랐다"며 "경남도정에 공백 생길 걸 우려를 많이 한다는 얘기를 듣고 있다"고 말했다.

민홍철 경남도당 위원장도 "김 지사의 부재한 영향이 벌써 경남에서 발생하고있다"며 "그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려 했던 사업 등이 벌써 차질을 빚고 있다"고 했다.

일부 의원들은 사법부의 1심 구속 판결에 아쉬움을 강하게 드러내며, 불구속 재판을 촉구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굳이 구속까지 한 결정에 대해 납득하기가 쉽지 않다"고 했고, 남인순 최고위원도 "경남 도민들이 도정 공백 우려해 불구속 재판 탄원운동을 열정적으로 하는 데 대해 적극 지지한다"고 했다.

지도부는 오후에도 창원 경남경제인총연합회 사무실을 찾아 불구속 재판이 필요하단 취지의 발언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김 지사 불구속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 대표단'과 면담 자리에서 오는 20일쯤 김 지사의 보석신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법부를 향해 "정상적인 판단이라고 하면 재판을 진행을 해도 도정에 공백이 없도록 하는 게 상식"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사법농단 세력 및 적폐 청산 대책위원회에서 판결문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면서, 당 차원의 대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해나가겠다는 입장도 보였다.


대책위는 19일 '김경수 1심 판결문 분석 기자간담회'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판결문 분석 보고행사'를 차례로 열어, 김 지사의 판결 문제점을 본격적으로 짚겠다는 모습이다.

대책위는 특히 사법부가 드루킹 측의 진술에만 의존해 판결을 한 건 아닌지, 법적 구속 요건은 제대로 갖췄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짚을 예정이다.

대책위원장인 박 의원은 최근 뉴스1과의 통화에서 "보고행사에서 국민들이 김 지사의 판결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할 것"이라며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답변하는 시간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