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마석중 남양주시의회 체험프로그램 참가

마석중 남양주시의회 체험프로그램 참가
마석중 남양주시의회 체험프로그램 참가. 사진제공=남양주시의회


[남양주=파이낸셜뉴스 강근주 기자] 남양주시의회는 19일 남양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남양주시 화도읍 소재 마석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남양주시의회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마석중학교 학생들은 먼저 남양주시의회 홍보동영상을 시청한 후 상임위원회실 등 의회 곳곳을 둘러보며 지방의회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본회의장에서 지역구 의원들과 간담회를 통해 인사말과 덕담을 나누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평소 의정활동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을 묻고 답하며 이야기꽃을 피웠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의원들은 학생들 질문 하나하나에 성심성의껏 답변하며 지방의회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도왔으며, 주민 대표로서 학생들과 함께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모의의회는 학생들이 사전에 자율적으로 선정해 준비한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된 안건을 다뤘으며, 회의 내내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제안 설명과 토론을 거쳐 표결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마석중 남양주시의회 체험프로그램 참가
마석중 남양주시의회 체험프로그램 참가. 사진제공=남양주시의회

신민철 남양주시의회 의장은 이날 학생들에게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의회체험프로그램을 통해 보고 듣고 느낀 점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되고,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실시한 의회체험프로그램은 의회 견학, 의원과 간담회, 모의의회 등을 통해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남양주시의회는 앞으로도 다양한 의회체험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수준 높은 회의문화의 체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