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민갑룡 경찰청장 "진주 방화·살인사건, 경찰 대응 진상조사"


민갑룡 경찰청장( 사진)이 경남 진주시 방화 살인사건 피의자 안인득(42)에 관련한 경찰 대응에 대해 진상조사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경찰은 이날부터 5주간 유사 사건 예방을 위한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

민 청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유가족분들이 문제 제기하는 여러가지 경찰의 현장 대응에 있어서 문제가 없었는지 진상조사를 하고 있다"며 "결과에 따라 합당하고 필요한 조치를 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경남 진주경찰서는 안인득이 범행 3년여 전부터 조현병 관련 치료를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날 밝혔다. 이에 중증 정신질환자 관리 체계에 대한 문제가 지적됐다.

특히 범행 직전인 지난달에는 안인득에 대한 신고가 5차례나 집중됐으나, 경찰은 '정신병력을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과 권한이 없다'는 등의 이유로 안인득의 정신질환을 파악하지 못했다고 설명해왔다. 유족과 주민들은 경찰이 소극적 대응을 했다며 비판하고 있다.

민 청장은 "가장 큰 문제가 (신고를 받고) 현장에 갔을 때 경찰관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잘 알 수가 없다는 것"이라며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정신건강 복지센터'와 공동 대응하는 등, 정보 공유를 확대해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국민들이 내 주변에도 혹시 나에게도 이런 일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며 "점검 결과를 통해 위협이 되는 사안에 대해 관계기관과 같이 종합 조치를 취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필요한 경우) 바로 수사 등을 통해 진상확인을 할 것이며, 종합적으로 분석, 판단해 응급입원 등 조치를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bhoon@fnnews.com 이병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