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진주시, 정신장애인 중심 전수조사·특별관리 나선다

진주시, 정신장애인 중심 전수조사·특별관리 나선다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조규일 진주시장© 뉴스1

자해·타해 위험 의심되면 경찰 협조로 행정입원 조치

(부산ㆍ경남=뉴스1) 이경구 기자 = 경남 진주시는 아파트 방화·살인사건과 관련해 재발방지를 위해 정신장애인 중심으로 전수조사와 함께 특별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2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인이 되신 분들과 피해를 입으신 분, 그리고 피해자 가족분들께 다시 한번 진심어린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다시는 이러한 사건이 발생되지 않아야 한다는 각오를 되새겼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적 제도가 마련되기 전이라도 시 자체적으로 행정적 관리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 시장은 "읍·면·동별로 등록된 정신장애인을 중심으로 전수조사를 하고, 파출소 및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정보를 공유해 중점 관리대상을 선정한 후 특별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자해 혹은 타해 위험이 의심되는 경우 경찰과 협조해 필요한 조치도 적극 고려하겠다"며 행정입원 조치 가능성도 시사했다.


또 "사회복지사 등 정신질환자 관리 인력을 증원하고 유사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법적, 제도적 개선방안을 마련해 정부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진주시는 이번 사건 피해자 가족과 아파트 주민들의 심리안정을 위해 통합심리회복상담센터와 찾아가는 밀착형 복지·의료케어팀을 운영한다.

또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진주시와 4개 유관기관, 유족대표가 참여하는 상설협의체를 운영하고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중심으로 성금모금 활동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