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한국당, 양정철·김경수 만남 "선거 실세, 법위반 실세 만난 것"(종합)

한국당, 양정철·김경수 만남 "선거 실세, 법위반 실세 만난 것"(종합)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6.1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한국당, 양정철·김경수 만남 "선거 실세, 법위반 실세 만난 것"(종합)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정용기 정책위의장 등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6.1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양정철 부정선거 의혹 증폭…보란듯 광폭·난폭 행보"
정당해산 청원 靑 입장에 "선거법 위반 소지 있어"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자유한국당이 11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전날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만난 것에 대해 "선거 실세가 선거법 위반 실세를 만난 것"이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이날 한국당과 민주당을 해산해달라는 국민청원에 대해 정부를 통한 정당 해산 청구의 방법이 아닌 선거를 통한 심판을 해달라는 취지로 말한 것과 관련해선 "선거법 위반의 소지가 있다"고 반박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1일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인 양 원장을 겨냥해 "부정선거 의혹을 증폭시키는 양 원장의 잘못된 만남이 계속되고 있다"며 "보란 듯이 광폭 행보, 난폭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선거 실세가 선거법 위반 실세를 만난 것"이라며 "선거 기획과 불법선거 기획의 묘한 콜라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서훈 국가정보원장(과의 비밀회동) 이래로 관권선거의 냄새를 풍기더니 급기야 여론조작 혐의자인 김경수 지사, 댓글조작 실세를 만난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연구원장 자리에선 국민들의 눈초리가 보이지 않나 보다. 민심을 듣기엔 '문심(文心)'에 너무 가까운 민주연구원장인가"라며 "국정원이 물어다 주는 정보를 받고 매크로로 지정해서 선거를 치르겠다는 것인가"라고 따졌다.

또 "부정선거의 먹구름이 우리 사회에 드리우고 있다"며 "우리 당은 '관권·조작선거 TF'를 구성하겠다. 여당의 불법선거 획책 시도를 막아내고, 실체적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양 원장의 행보에 대해 한국당은 논평도 내고 "친문 패권 정치로 또 다른 적폐를 양산해 대한민국이 썩어들어가는 '복심내란(腹心內亂)'이 우려된다"고 경고했다.

김현아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드루킹 일당'과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받고 법정구속 됐다가 2심에서 보석으로 풀려난 김경수 지사가 대통령의 복심, 민주당 선거 총책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만났다"며 "국정원장을 몰래 만나다 들키더니 이제는 대놓고 선거운동에 열심"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양 원장은 김 지사의 선거법 위반 2심 재판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역시 대통령의 복심답다"며 "선거 개입도 모자라 이제는 재판까지 개입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양 원장이 '착하니까 바쁜 와중에 그런 친구들 응대하다가 생긴 일이니까, 짠하다'며 김 지사를 두둔했다"며 "마치 내 자식은 착해서 아무 문제가 없는데 친구를 잘못 만나 나쁜 일에 엮였다며 아들을 두둔하는 아버지 같았다. 잘못된 부정은 아들을 파멸의 길로 이끄는 법"이라고 했다.

이어 "김 지사는 1심에서 민주주의를 파괴한 댓글 조작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인사"라며 "보석으로 풀려났으면 반성하며 지사 역할을 충실히 해야지 당의 총선용 행보에 발맞춰 존재감을 키우려는 발버둥이 짠하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양 원장이 서훈 원장을 만난 것은 실질적으로 관권선거, 조작선거를 실현하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국정원장, 지방자치단체장, 김경수 지사를 만난 것에 대해 법적인 대응 검토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이날 한국당과 민주당을 해산해달라는 국민청원에 대해 답변한 것에 대해선 "선거법 위반의 소지가 있다"고 반박했다.

나 원내대표는 "강 수석의 정당 해산에 대한 답변은 한마디로 선거운동과 다를 바 없다"며 "강 수석까지 전면에 나서 사실상 야당을 같이할 수 있는 국정파트너가 아닌 궤멸의 대상이고, 심판해야 할 대상으로 언급한 부분에 매우 유감을 표시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회정상화를 위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법안 처리 문구 조율과 관련된 '일정 정도 합의' 주장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밝히며 여전히 민주당의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기존의 입장만 재확인 했다.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법안 처리에 대해서는 철회를 하라는 게 우리의 주장이었다"며 "철회를 하지않으면 철회에 준하는 효과가 나오는 의지와 태도를 표명하라는게 저희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철회를 중단하는 것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어떻게 담보할 것인지에 대해 계속 논의 중으로 문구 하나하나보다 중요한 건 (국회 정상화에 대한)민주당의 의지"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