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한전, 이사회서 전기요금 완화안 의결 보류

21일 서울 한전아트센터서 이사회 개최 "이른 시일 내에 다시 논의할 것"

한전, 이사회서 전기요금 완화안 의결 보류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에서 열린 한국전력 이사회에서 김태유 의장, 김종갑 사장등이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이날 진행되는 이사회에서 전기요금 누진제 태스크포스(TF)가 권고한 최종안에 대한 의결여부를 결정한다. 2019.06.21.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승재 기자 = 한국전력공사가 여름철 한시적인 전기요금 완화안에 대한 의결을 보류했다.

한전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에서 이사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전기요금 누진제 관련 기본공급약관 개정안 의결 여부를 논의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김종갑 한전 사장과 이정희 한전 상임감사위원 등 상임이사 7명이 참석했다. 또 이사회 의장인 김태유 서울대 공과대학 명예교수를 포함한 비상임이사 8명도 전원 참석했다.

민관합동 전기요금 누진제 태스크포스(TF)는 여름철에만 누진 구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최종 권고안으로 제시했다. 이 안건을 두고 이사회는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주주들은 이번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 과정에서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들은 정부의 전기요금 인하 정책에 따른 부담을 기업에 떠넘기는 것이 부당하다고 주장해왔다.

앞서 누진제 TF는 누진구간 확장을 통해 혜택을 받는 가구 수가 1629만 가구(2018년 사용량 기준)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할인액은 월 1만142원씩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요금이 오르는 가구는 없다.

이로 인해 한전이 부담해야 할 비용은 총 2847억원으로 예상된다.
전기요금 할인액이 커지면서 한국전력 재무건전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이미 한국전력은 지난해 1조1745억원 순손실을 내면서 6년 만에 적자 전환했다.

김태유 한전 이사회 의장은 "이른 시일 내에 이사회를 열어 추가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russ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