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文대통령 '개각 승부수'…檢 개혁·경제활력 기조로 후반기 맞나

文대통령 '개각 승부수'…檢 개혁·경제활력 기조로 후반기 맞나
지난 2018년 11월 11일 오전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세종-서울 국무회의에 참석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오른쪽부터)조국 민정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이 문재인 대통령의 '(서울청사) 잘 들립니까?' 발언에 '매우 잘 들립니다'고 답하며 미소를 짓고 있다. 2018.12.1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최측근' 조국 법무장관 발탁시 윤석열 檢총장과 '개혁 법제화'
李 총리 후임에 경제통 김진표, 여성 김현미·유은혜 등 거론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전형민 기자,김세현 기자 = 이르면 7월로 예상되는 개각(改閣)에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부 장관 발탁설과 함께 이낙연 국무총리 교체 가능성까지 거론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개각 구상에 담길 국정운영 의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6일 여권에 따르면 이르면 다음달 하순 정도로 점쳐지는 이번 개각 대상에는 총선 출마를 준비해야 하는 정치인 장관들을 비롯해 문재인정부 출범 후 줄곧 자리를 지키고 있는 장수 장관 등 10개 가까운 부처가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내년 총선에서의 역할론이 꾸준히 제기되는 이낙연 총리도 교체가 검토되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주목되는 인선은 조국 수석의 법무부 장관 발탁 가능성이다. 법무부 장관 후보로 조 수석에 대한 검증 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지명이 현실화하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지명과 함께 '조국-윤석열' 라인업으로 검찰개혁을 한층 철저하게 완수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를 천명하는 셈이 된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이 현안으로 놓여 있다. 조 수석이 정부 출범 직후부터 주도해 온 적폐청산 작업 역시 마무리가 필요하다고 청와대는 인식하고 있다.

조 수석은 민정수석으로서 사법 개혁·적폐청산 작업에 문재인 정부 출범 때 부터 깊숙이 관여해왔고, 무엇보다 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취임 2주년 KBS 특집 대담 당시, 조 수석의 거취와 관련 "민정수석의 책무는 인사 검증뿐만 아니라 권력기관 개혁"이라면서 "(권력기관 개혁을) 법제화하는 작업까지 성공적으로 마쳐주길 바란다"고 했었다.

당시 민정수석으로 남아 검찰개혁을 완수하라는 주문으로 읽혔지만, 법무부 장관으로 간다 해도 조 수석의 임무는 같다고도 볼 수 있다.

임기 후반기로 갈수록 동력이 떨어져 개혁 작업 완수를 위해서는 오히려 조 수석의 등판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법무부 장관 기용을 검토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개각에서의 총리 교체 문제도 문 대통령의 임기 후반기 국정기조를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2017년 5월31일 취임한 이낙연 총리는 오는 10월 말 이후까지 재임할 경우 1987년 대통령 직선제 도입 이후 최장수 총리로 기록된다. 재임 기간 보여온 리더십과 높은 인지도 등을 총선에서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 경우 차기 총리의 콘셉트는 경제 또는 여성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우선 집권 3년차에 접어들면서 성과를 내야 할 시기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각종 지표는 오히려 뒷걸음질치고 있는 최근의 상황을 감안할 때 '경제통' 총리를 점치는 목소리가 나온다.

참여정부 때 경제부총리를 지낸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이름이 거론되는 이유다. 김 전 부총리는 친문(親문재인) 색채가 덜하고 야당과의 관계도 원만한 편에 속한다. '공정경제'를 이끌어온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취임과 맞물리면 혁신성장 추진 동력에 대한 일각의 불안을 상쇄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여성' 총리 가능성도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나 유은혜 교육부총리의 발탁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 둘을 포함해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 여성 장관들이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선 장관직을 내려놓아야 하지만 문 대통령의 신임을 고려하면 한두 명은 내각에 남아 있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문 대통령은 '내각 30% 여성 임명' 공약에 신경을 써오기도 했다.


청와대는 아직까지 개각에 시기나 대상에 대해 신중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개각 시기 질문에 "언제가 되든 하기는 할 것"이라면서도 "개각이 당장 7월이 될지 아니면 8월이나 9월이 될지는 확답을 주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조 수석의 인사 검증 착수설 등을 확인하는 질문에도 "인사가 최종적으로 결정되기 전까지 청와대 측에서 확인해 줄 부분은 없다는 걸 다시 말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