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윤석열 인사청문회 D-10…키워드는 '부동시·60억·장모'

윤석열 인사청문회 D-10…키워드는 '부동시·60억·장모'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2019.6.17/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준비단, 의혹 초기 진화 이어 막바지 준비 작업 돌입
야당 "문재인 사람이다"…지명직후 '깐깐 검증' 예고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2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59·사법연수원 23기)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윤 후보자 개인에 대한 인사 검증은 수십억원 대에 대에 이르는 재산과 '부동시'로 면제된 병역 문제 등을 포함해 크게 4가지로 압축될 것으로 점쳐진다.

먼저 윤 후보자의 장모가 30여억원대에 이르는 사기 사건에 연루됐으며, 그 배후에 윤 후보자가 있다는 의혹은 지난해 국정감사 때부터 제기돼 왔다. 윤 후보자의 60억대 재산 형성 과정 역시 야당의 집중 공세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15년 3월 윤모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에 대해 검찰이 '혐의 없음' 처분한 데 윤 후보자의 입김이 들어갔을 수 있다는 의혹 또한 검증 대상이다. 윤 전 서장이 윤 후보자와 가까운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일 뿐만 아니라, 윤 후보자와도 친분이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같은 의혹이 차례로 제기될 때마다 윤 후보자 측은 즉각 해명 입장을 내놓으며 초기 진화에 힘써 왔다.

먼저 재산 증식 과정과 '장모 사기 사건' 의혹에 대해서는 "후보자의 배우자는 내부자 거래 등 불법으로 재산을 증식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후보자의 장모는 사기 범죄의 피해자일 뿐이고 해당 사안과 관련해 고소를 당한 사실조차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후보자가 사건에 관여한 사실이 전혀 없으므로, 그와 관련해 어떠한 징계를 받은 사실도 없음을 분명히 알려드린다"고 강조했다.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의혹 사건' 역시 윤 후보자가 개입한 사실이 없으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자리에 있지도 않았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윤 후보자가 대학 재학 중인 1982년 8월 병역검사에서 부동시(不同視) 판정으로 병역을 면제(전시근로역 처분)받은 것과 관련해서는, 운전면허를 따지 못할 정도로 양쪽 시력이 현저히 다르다고 해명한 바 있다.

한편 문찬석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이 이끄는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인사청문회 전 막바지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인사청문회가 진행될 국회 본관을 방문해 동선 등을 파악하는 데 더해, 또다른 쟁점이 될 검·경 수사권 조정과 적폐 수사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윤 후보자 지명 직후 내놓은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그는 서울중앙지검장에 올랐고, 이후 야권 인사들을 향한 강압적인 수사와 압수수색 등으로 자신이 '문재인 사람'임을 몸소 보여줬다"고 평가한 바 있다.

또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공수처,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한 검찰의 쓴소리를 이제 완전히 틀어막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하는 등, 윤 후보의 검찰개혁에 대한 의지를 검증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을 예고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