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인사청문회·경제원탁회의…대여공세 판 벌리는 野, 철통방어 與

인사청문회·경제원탁회의…대여공세 판 벌리는 野, 철통방어 與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과 위원들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총장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등을 논의하고 있다. 2019.7.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6월 임시국회는 여야가 인사청문회에서 강한 충돌을 벌인 후 경제원탁회의로 마무리될 것으로 점쳐진다.

특히 여야는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몸싸움까지 벌인 후 6월 임시국회에서 처음으로 만난 까닭에 어느 때보다 날선 공방전이 불가피해 보인다. 야권은 대대적인 대여공세를 계획하고 있으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철통방어에 나설 방침이다.

오는 8일 예정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앞두고 한국당은 강력한 검증을 예고한 상태다. 문재인정부에서 윤 후보자는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된 후 소위 적폐수사를 진두지휘했다.

윤 후보자는 한국당과의 악연도 상당하다. 윤 후보자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한 수사를 적극적으로 이끌었기에 날선 질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또한 윤 후보자는 지난 2013년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 수사팀을 이끌었고 당시 수사 외압 의혹을 폭로하기도 했다.

문재인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검경 수사권 조정 역시 도마 위에 오를 수밖에 없다. 한국당은 정부의 검경 수사권 조정에 반대하면서 검찰의 편을 들어줄 것으로 보이지만 윤 후보자를 상대로 검경 수사권 조정 문제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질 가능성이 있다. 윤 후보자는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낼지 아직은 미지수다.

반면 민주당은 대대적인 방어전에 나서야 한다. 윤 후보자는 사실상 문재인정부의 검찰을 상징하는 인물인 셈이다. 상처를 입게 놔둘 수는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민주당 소속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과 오는 5일 만찬을 할 예정이다. 시기상 만찬회동에선 윤 후보자 청문회 문제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공산이 크다.

윤 후보자 청문회뿐 아니라 한국당 등 야권이 강력하게 요구해서 추진하게 된 경제원탁회의 역시 야권이 대여공세의 장으로 추진하고 있는 무대다.

공교롭게도 정부는 3일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4~2.5%로 하향 조정했다. 야권은 문재인정부의 트레이드마크나 다름없는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총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야권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경제 문제를 집중 공략할 예정이다. 총선의 최대 쟁점이 경제문제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야권은 경제원탁회의를 통해 경제 문제를 낱낱이 지적하면서 문재인정부에 대한 심판론을 집중 부각시킬 예정이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정부의 경제정책을 엄호하면서 야권의 주장을 과도한 정치공세로 규정할 수밖에 없어 보인다. 또한 보완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정책의 큰 방향은 이어가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울 태세다.

이처럼 정치권에선 청문회와 경제원탁회의에서 여야의 혈투를 예상하고 있지만, 다소 맹탕이 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동시에 나온다. 당장 한국당에선 윤 후보자 청문회가 자칫 황교안 대표에 대한 부메랑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박근혜정부 당시의 국정농단을 수사했던 윤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어떤 카드를 들고 나올지 모르기 때문이다. 황 대표는 박근혜정부 당시 법무부 장관, 국무총리 등을 역임했다.

게다가 윤 후보자 청문회를 진행해야 할 한국당 소속 법제사법위원들 모두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고발을 당한 피고발인이다.
검찰의 수사가 불가피한 탓에 이들이 제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경제원탁회의 역시 여야의 난타전으로만 끝날 확률이 높다. 물론 참석 범위 등에 따라 공방전의 수위가 달라질 수는 있지만 민주당뿐 아니라 청와대가 야권의 요구를 수용한데는 야권의 공세가 불 보듯 뻔하지만 충분히 방어가 가능하다는 계산이 선 것이 아니겠느냐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