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윤석열, 오늘 인사청문회… '야당 집중포화' 돌파할까

윤석열, 오늘 인사청문회… '야당 집중포화' 돌파할까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지난달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9.6.17/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이장호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의 인사청문회가 8일 오전에 열릴 예정인 가운데 윤 후보자가 '송곳검증'을 예고한 야당의 집중포화를 어떻게 방어할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오전 윤 후보자에 대한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이날 청문회에서 야권은 윤 후보자 측근인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 친형과 관련한 의혹과, 윤 후보자 장모의 불기소 처분 의혹, 윤 후보자 배우자의 비상장 주식투자 의혹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한국당 등 야권은 윤 후보자의 과거 야권 인사에 대한 수사 이력 등을 문제 삼아 "문재인의 사람"이라고 규정하고, 전 용산세무서장을 뇌물수수 혐의로 고발하는 등 윤 후보자에 대한 전방위 공세를 예고했다.

윤 국장 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은 육류 수입업자로부터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께 현금과 골프접대 등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2012년 경찰 수사를 받던 도중 해외로 도피했다.

그는 이듬해 국내로 송환돼 검찰 조사를 받았으나, 대가성이 없다는 이유로 2015년 무혐의 처분됐다.

한국당은 윤 후보자가 윤 국장과 가깝고, 윤 전 서장과도 친분이 두텁다는 점에서 윤 후보자가 이 사건에 관여한 것은 아닌지 의심한다. 또 당시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 부장검사였던 윤 후보자가 윤 전 서장에게 대검찰청 중수부 출신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윤 후보자는 지난 5일 국회에 제출한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평소 친하게 지내는 후배 검사의 친형인 공무원이지만, 윤 전 세무서장으로부터 골프 접대 등 향을 제공받은 사실이 없고 변호사를 소개해준 사실도 없다"고 밝혔다.

또 윤 후보자 장모 최모씨의 사기 사건 관련 의혹, 의료법 위반 사건 연루 의혹 등도 야당이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최씨는 30여억원대 사기사건 및 2012년 초대 이사장으로 투자에 참여했던 영리의료법인의 의료법 위반 사건에서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한국당은 윤 후보자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지난 5일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장모가 그동안 많은 고소고발과 진정을 받아왔지만 한 번도 제대로 처벌받은 적이 없다"며 윤 후보자 장모 최모씨가 연루된 사건 재수사를 촉구했다.

윤 후보자는 답변서에서 "후보자와는 무관한 사건으로 사건 관련 내용을 알지 못하고 수사·재판 과정에 관여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장모에게 사기 피해와 변조 피해를 입힌 사실에 대해 법원에서 실형이 선고됐고 장모에 대해 어떤 고소도 제기한 것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2013년 국가정보원 대선 여론조작 의혹 사건 특별수사팀장으로서 수사 외압 의혹을 폭로한 바 있는 윤 후보자가, 당시 법무부장관이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겨냥한 발언을 할지 여부에 관심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윤 후보자는 답변서에서 '2013년 국정감사에서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에 법무부와 검찰 위선의 외압이 있었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외압이 있었냐'는 질문에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에 대해 제가 드릴 말씀은 2013년 국정감사에서 모두 말씀드렸다"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국정원 댓글 사건을 다시 말씀드리기 곤란함을 양해해달라"고 답을 피했다.

이밖에도 여야는 Δ검경 수사권 조정 Δ국정농단·사법농단 수사 Δ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 방안 Δ양심적 병역거부 등 민감한 사회 이슈 등에 대한 윤 후보자의 입장을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