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S&P "비우호적 규제 환경, 한전에 재무 부담으로 이어져"

S&P "비우호적 규제 환경, 한전에 재무 부담으로 이어져"
【서울=뉴시스】박성환 기자 = 한국전력공사 나주 본사 사옥 전경.

【서울=뉴시스】김제이 기자 =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여름철 전기요금 누진제 완화 개편안을 비롯한 비우호적인 규제 환경이 한국전력공사(015760)의 재무지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S&P는 11일 발간한 '한전이 요금인상 없이도 재무제표가 긴축되는 이유'(Why KEPCO's Financial Metrics Will Be Strained Without A Tariff Hike)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발전단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한국전력공사의 전기요금은 지난 2016년 이후 동결된 상태이며, 정부는 오히려 주택용 전기요금의 여름철 누진제 완화를 권고했다.

S&P는 누진제 완화가 시행되면 한국전력공사의 연간 매출이 약 3000억원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한국전력공사는 이에 따른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내년을 목표로 요금제 개편과 할인 축소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S&P는 적절한 때에 전기요금이 조정된 과거 사례가 많지 않다는 점과 한국전력공사의 공적 역할을 강조하는 정부의 입장을 고려하면 유의미한 수준으로 전기요금이 인상되거나 요금 결정 방식이 개선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진단했다.


김민집 S&P글로벌 신용평가의 이사는 "최근 하계 누진세 완화 결정은 한국전력공사의 재무부담을 심화시켜 현재의 비우호적인 전력 정책 기조가 단기간에 변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다"며 "이런 부정적인 영업환경과 친환경 투자 확대로 인해 한국전력공사의 차입금은 올해 뿐만 아니라 내년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한국전력공사의 원전 가동률 정상화 및 비용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기요금이 의미있는 수준으로 인상되지 않는다면 한국전력공사의 올해와 내년도 영업이익률은 한 자릿수 초 중반을 넘기 힘들 것이라고 S&P는 추정했다.

이 신용평가사는 아울러 한국전력공사와 발전자회사 간 수익배분 구조와 일원화된 사업방향성을 고려 시 발전자회사들의 실적도 한국전력공사의 재무부담으로 이어져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했다.

je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