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장제원 "靑 떠나는 조국 '퇴임의 변' 과시만 있는 자기변명문"

장제원 "靑 떠나는 조국 '퇴임의 변' 과시만 있는 자기변명문"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26일 청와대 민정수석에서 물러난 조국 전 수석에 대해 "조 전 수석의 '퇴임의 변'은 자신의 허물에 대해서는 관대하고, 남들과 달랐던 것에 대한 과시만 있는 자기변병문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장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애정과 존경을 담은 첫 귀절은 백번 이해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장 의원은 "두 번째 문장부터 이어지는 자기변명과 자기방어는 국민의 보편적 시각과 너무 동떨어져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법과 원칙에 따라 좌고우면 하지 않고, 직진하였고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는 말은 지나친 자기애에 빠진 교만"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법부무 장관이 나서야 할 헌법개정 문제에 나선 모습, 행정안전부 장관과 법무부 장관을 양 쪽에 세워두고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발표하던 모습은 원칙을 무시한 전형적인 왕수석의 모습이었다"며 "산자부 보도자료를 페이스북에 먼저 올려 공무원들이 전전긍긍 사과해야 했던 일은 경솔함의 극치를 보여준 대표적 사례"라고 평가했다.


장 의원은 "인사검증이라는 민정수석의 본분에 대한 무능은 소기의 성과가 아니라 국민에 정중히 사과해야 할 일"이라며 "문재인 정권은 2년만에 고위공직자 낙마자가 벌써 10명이라면 일을 잘 한 것은 결코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죽창 선동, 애국과 이적, 친일파 운운한 폭풍 페이스북은 국익을 망각한 깃털같은 가벼움의 화룡정점"이라며 "일본을 핑계로 국내의 정적을 겨냥해 국민을 선동하고 정치적 편가르기에 혈안이 된 모습에 공직을 수행할 기본은 있는지 우려했다"고 말했다.

그는 "법무부 장관을 고사하셨다면 물러가시는 분에 대한 저의 강도높은 비판은 정중하게 사과드리고 이 글은 내리겠다"며 "정치판에서 만나는 것이야 언제든 환영이지만 문재인 정부를 위해서라도 법무부 장관 청문회에서는 만나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