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윤석열, 23기 동기들과 '집단지도체제'…안정과 개혁 방점

윤석열, 23기 동기들과 '집단지도체제'…안정과 개혁 방점
윤석열 검찰총장이 25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취임 이튿날인 26일 단행된 고위간부 인사에서 서울중앙지검장, 법무부 검찰국장, 대검찰청 차장검사, 서울남부지검장 등 주요보직에 윤 총장의 사법연수원 23기 동기들이 기용됐다. 윤 총장이 이끄는 '집단지도체제'의 구성원이 동기로 꾸려진 것이다. 이는 조직안정과 함께 검찰개혁 완수를 겨냥한 포석으로 읽힌다.

우선 검찰의 '2인자'로 꼽히는 서울중앙지검장에는 배성범 광주지검장(57·사법연수원 23기)이 보임됐다. 서울중앙지검은 전국 최대 규모의 검찰청으로 대검 중수부가 폐지된 뒤 각종 대형 부정부패 사건을 맡아 하고 있다.

윤 총장은 문재인정부 초기 서울중앙지검장을 맡아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양승태 전 대법원장 등 '적폐수사'를 지휘했다. 그가 지휘하던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수사는 아직 진행되고 있다.

윤 총장이 취임 일성으로 '권력기관의 정치·선거개입, 불법자금 수수, 시장교란 반칙행위, 우월적 지위의 남용 등 정치경제분야의 공정한 경쟁질서를 무너뜨리는 범죄'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예고한 만큼 배 지검장이 이끄는 서울중앙지검은 향후 부정부패 수사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검찰의 인사와 예산 업무를 담당하는 법무부 검찰국장 역시 23기인 이성윤 대검 반부패강력부장(57)에게 맡겼다. 이 신임 국장은 법무부와 검찰의 가교 역할을 할 전망이다. 검찰총장의 참모 역할을 하는 대검 차장검사도 23기 강남일 법무부 기획조정실장(50)이 맡았다.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과 관련해 고발된 국회의원 109명의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서울남부지검장은 송삼현 제주지검장(57)이 맡는다. 2020년 4월 총선을 앞둔 가운데 이들의 사법처리 여부가 공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치권의 관심도 뜨거운 상황이다.

이 2곳을 포함해 조상철 서울서부지검장(50), 오인서 서울북부지검장(53) 등 서울 내 검찰청 5곳 중 4곳의 검사장을 23기가 차지했다.

이와 같은 인사는 윤 총장을 '파격' 임명한 데 따른 조직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안정책인 것으로 풀이된다.

기수에 따른 위계질서를 중시하는 검찰에서 전임 문무일 전 총장(58·18기)보다 다섯 기수 낮은 윤 총장을 임명하면서 대규모 인사이동으로 내부 혼란이 있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검찰총장은 전임보다 한두 기수 후배를 임명하고, 동기나 후배가 검찰총장으로 임명되면 선배와 동기들은 용퇴하는 게 그동안 검찰의 관례였다.

실제로 문재인 대통령이 윤 총장을 발탁한 뒤 개방직인 정병하 대검찰청 감찰본부장(59·18기)을 제외하고 19~23기 검찰 고위간부 13명이 옷을 벗었다. 이들의 공석에 더해 남아있는 선배, 동기 기수를 사실상 '좌천'시킬 경우 인사규모가 더 커질 게 불가피했다.

하지만 정부와 검찰은 그동안의 관행을 깨고 동기 기수를 포함해 선배 기수들을 보임했다.

20기인 김오수 법무부 차관(56)은 유임해 검경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 입법 추진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하도록 했다. 지난 4월 국제검사협회 회장에 선출돼 오는 9월 취임하는 황철규 부산고검장(55)은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보임해 협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했다.


21기 박균택 광주고검장(53)은 법무연수원장으로 전보됐다. 22기에서는 김영대 서울북부지검장(56)은 서울고검장으로, 양부남 의정부지검장(58)은 부산고검장으로, 김우현 인천지검장(52)은 수원고검장으로 각각 승진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선 신임 검찰총장 취임시 선배 기수와 동기 검사장들이 모두 용퇴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검찰총장 지휘를 받는 고검장급 및 검사장급에 윗 기수와 동기가 다수 보임됐다"며 "검찰 조직 운영도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따라 기수와 서열 위주가 아닌, 업무와 전문성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사회적 요청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