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킹크랩 시연 본적 없다" vs "뚫어지게 봤다"…김경수-드루킹 평행선

"킹크랩 시연 본적 없다" vs "뚫어지게 봤다"…김경수-드루킹 평행선
김경수 경남지사가 19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법에서 열린 '댓글 조작' 관련 컴퓨터등장애업무방해등 항소심 10회 공판기일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9.19/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이장호 기자,김규빈 기자 = '댓글조작' 피고인 김경수 경남도지사(52)와 증인 '드루킹' 김동원씨가 286일 만에 법정에서 만났지만 두 사람의 주장은 여전히 평행선을 달렸다.

19일 서울고법 형사2부(부장판사 차문호) 심리로 열린 컴퓨터등장애업무방해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 지사의 항소심 공판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한 김씨는 김 지사가 2016년 11월9일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김씨는 "김 의원이 그날 계속 늦는다고 문자를 해 저희가 6시30분에 식사를 했고 20분 뒤쯤인 6시50분에 김 지사가 계단 올라와 복도 지나갈 때 맞이한 것 같다"며 "6시50분에 와서 이야기하고 홀로 들어가 차 한잔 마신 뒤에 브리핑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변호인 측이 김씨의 답변이 조사과정에서 일관되지 못 한 점을 지적하자, 김씨는 "두 번 다 식사를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 데 김 지사가 (같이) 먹었는지는 기억이 안 났는데 수사를 받다가 기억이 났다"고 답했다.

김씨 등은 '킹크랩'시연회에 김 지사가 참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김 지사 측은 드루킹의 킹크랩 시연회가 열릴 시간에는 경공모 회원들과 저녁 식사를 해 시연을 볼 시간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김 지사는 이날 공판에 출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킹크랩 시연을 본 적은 결코 없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더군다나 한두 번 본 사람들과 불법을 공모했다고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 것 아니겠냐"며 "만일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해 인터넷 여론을 조작한 것이 사실이라면 엄중하게 처벌돼야 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혔다"고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김씨는 김 지사가 킹크랩 시연회에 사용된 휴대전화를 직접 앞에 놓고 고개를 숙여 뚫어지게 봤다고도 증언했다. 또 김 지사에게 2016년 9월 킹크랩 프로그램 개발 관련 보고를 하자, '이걸 뭐 나한테 보여주고 그래'라고 해 그 뒤로는 알아서 하라는 취지로 듣고 따로 보고를 하지 않았다고도 했다.


2016년 11월9일 김 지사가 산채에 온 시간이 언제냐는 변호인 측 질문에 김씨는 갑작스레 경찰 압수수색 과정에서 경찰관들이 김 지사의 산채 방문사실을 증거인멸하는 걸 목격했다는 취지로 진술하기도 했다.

이에 재판부는 "질문과 답이 떨어져 있다. 오후 6시에 전략회의 예정돼 있었고 피고인이 오기로 예정돼 있었던 것은 맞냐?"고 재차 질문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