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국감 앞둔 박원순 시장 ‘광폭 행보’

두 달 만에 ‘정치 메시지’ 강화.. 국정감사 정면 돌파 의지도 보여 
SNS에 조국 수사 비판글 올리고 서초동 집회선 "조국 지지" 의사 
"광화문 광장, 시민 의견 듣겠다"

국감 앞둔 박원순 시장 ‘광폭 행보’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이 지난 여름휴가 이후 두 달여 간 '칩거'를 끝낸 후, 광폭 행보를 시작했다.

정치·사회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대해 견해를 선명히 드러내는 등 달라진 모습이다. 특히 지난해 발목을 잡았던 국정감사 시즌이 돌아오면서, 이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도 보이고 있다.

13일 서울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지난 7월 말 여름 휴가를 다녀온 이후, 외부 행사 참석을 최소화했다. 측근들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박 시장은 '축적의 길', '백 투 워크', '혁명' 등 경제·정치 관련 서적을 독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감과 전국체전을 앞두고 최근 활동을 재개한 박 시장은 정치적 메시지를 강화하고 있다. 조국 법무부장관을 지지하는 서초동 집회에 직접 참석하면서 조 장관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검찰 개혁을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정치적 입장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던 종전과 달리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평가다. 공수처 설립을 골자로 하는 검찰개혁안은 23년 전 박 시장이 참여연대 사무처장 시절 사실상 최초로 제안했던 아이디어로 알려지면서 새삼 주목받는다.

최근 박 시장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검찰은 국민의 상식선을 한참 전에 넘어섰다"며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강하게 비판했다. 또 "공수처가 있었다면 지금과 같은 검찰의 행태는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정 관계자는 이에 대해 "박 시장이 시민단체 시절부터 검찰 개혁을 주장했던 만큼, 이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올 상반기 동안 발목을 잡았던 '광화문 광장 조성'에 대해서는 시민들과의 의견 차이를 줄이기 위해 직접 토론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국감 정국에 대해서는 정면돌파 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지난해 박 시장은 교통공사 채용 비리 이슈가 불거지면서 지지율 하락이라는 고초를 치른 바 있다. 올해는 국감을 앞두고 감사원이 교통공사 비정규직 채용 과정에 일부 문제를 제기하는 결과를 발표하자, 서울시는 재심의를 청구하겠다며 즉각 대응에 나섰다.

한편 시는 오는 14,17일에 각각 행정안전위, 국토교통위 국감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대대적 공세를 준비중인 야당의원들과 뜨거운 공방을 벌일 전망이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