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이정옥 장관 "진정한 성평등 사회 실현, 성차별 구조 개선"

이정옥 장관 "진정한 성평등 사회 실현, 성차별 구조 개선"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여성가족부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진정한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해 성차별 구조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23일 정부서울청사 19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여성가족부 국정감사 모두발언에서 "진정한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해 성차별 구조와 문화 개선 노력에 힘쓰고 있다"며 "여가부의 성평등 정책 총괄 기능을 강화해 정부 정책에 성평등 관점을 적극 반영 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옥 장관은 그 동안의 성과를 돌아보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여가부는 올해 8개 부처에 양성평등 전담부서를 신설해 범정부 성평등 정책 총괄・조정 기틀을 마련했고, 여성폭력방지기본법 제정으로 여성폭력 문제를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구축했다.

아울러 한부모가족 자녀 양육비 인상, 청소년안전망팀 구축 등 다양한 가족과 청소년에 대한 지원도 강화했다.

이정옥 장관은 Δ성차별 구조와 문화개선 Δ다양한 가족에 대한 포용적 인식 확산 Δ미래 주역인 청소년의 지원 강화 Δ여성폭력 예방 및 근절 노력 등을 약속했다.

이 장관은 "진정한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해 신설된 양성평등 전담부서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 정책 총괄 기능을 강화해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돌봄이 존중받는 사회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모든 영역에서 돌봄이 선순환하는 돌봄공동체 사업을 시범 운영하고, 지역중심의 통합적 가족서비스 기반이 되는 가족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장관은 "학교 밖, 가출 등 다양한 위기상황에 놓인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중심으로 청소년 안전망을 개선했다"라며 "여성폭력 예방 및 근절 노력을 강화하고, 피해자 중심의 맞춤형 지원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성희롱・성폭력 신고체계를 일원화하고, 여성폭력 근절대책의 이행상황 점검 등 부처간 실질적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여성폭력방지기본계획 수립, 여성폭력방지위원회 신설 등 여성폭력방지기본법 시행에 따른 후속조치와 한국여성인권진흥원 특수법인 출범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더 나아가 이정옥 장관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명예와 존엄회복을 위해 국제사회에서 공감과 협력을 얻고 국제연대와 공공외교를 보다 내실화해 여성인권과 한반도 평화 실현을 위한 실질적 역할도 강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가부가 추진하는 정책은 포용사회를 만들어가는 핵심적인 정책"이라면서 "사회적 약자의 삶을 돌보는 동시에 미래 지향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사회발전을 위해서는 여가부의 역할과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 반영해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