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검찰 '광주 민간공원 특혜' 의혹 수사 막바지 총력

검찰 '광주 민간공원 특혜' 의혹 수사 막바지 총력
정종제 광주시 행정부시장. /뉴스1 © News1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전원 기자 = 광주시 민간공원 특례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 검찰이 정종제 광주시 행정부시장을 이틀째 소환해 조사를 벌이는 등 막바지 수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4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정 부시장은 이날 오전 광주지검에 출석해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한 조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정 부시장의 직권남용 혐의 등이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전날에도 정 부시장을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이처럼 정 부시장을 이틀째 소환해 조사를 벌이면서 검찰의 수사가 막바지에 이른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민간공원 수사 과정에서 광주시청 두 차례, 광주도시공사를 한 차례 압수수색한 데 이어 정 부시장 등 광주시 간부공무원에 대한 자택 압수수색도 벌였다.

또 지난 13일에는 윤영렬 광주시감사위원장이 소환 조사를 받았고, 노경수 광주도시공사 사장도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았다.

여기에 문찬석 광주지검장이 국정감사에서 "이달 안으로 1차 수사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검찰은 지난 4월 광주경실련으로부터 광주시가 추진중인 민간공원 특례사업과 관련한 의혹을 규명해 달라는 내용의 고발장을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고발내용은 사업제안서와 평가결과 보고서 유출, 우선협상대상 선정 과정의 이의제기 수용 의혹, 특정감사 실시 배경 이유, 광주도시공사 중앙1공원 사업자 반납 등이다.

검찰은 시 감사위가 민간공원 2단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직후 특정감사 과정에서 부당한 지시나 압력, 정보유출이 있었는지 등을 파악하고 있다.

광주시도시공사와 관련해서는 중앙공원 1지구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되고도 자진 반납한 배경과 그 과정에서 문제는 없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