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일제잔재 논란 충주 식산은행 복원 예산안 시의회 상임위 통과

일제잔재 논란 충주 식산은행 복원 예산안 시의회 상임위 통과
[충주=뉴시스]이병찬 기자 = 충북 충주시의회의 식산은행 복원사업 예산안 심사를 하루 앞둔 11일 지역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 행정복지위원회 소속 시의원들에게는 11~12일 예산안 삭감을 요구하는 문자메시지가 빗발친 것으로 전해졌다.(사진=페이스북) 2019.12.12.photo@newsis.com
[충주=뉴시스] 이병찬 기자 = 복원과 철거에 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충북 충주 식산은행이 복원될 전망이다.

충북 충주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는 16일 충주시가 내년 본예산안에 편성한 식산은행 복원사업비 3억750만원을 원안대로 승인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넘겼다.

시와 문화재청은 내년부터 국비 6억1500만원, 충북도비 3억750만원 등 12억3000만원을 들여 식산은행 복원을 추진할 방침이다.

국비와 도비 예산안은 충북도의회가 승인하면서 이미 확정됐으나 시비는 관련 예산안 편성 사실이 알려진 뒤 본격화한 충주지역 시민단체의 반발 때문에 승인 여부가 불투명했다.

특히 복원 반대 측은 시의원들에게 예산안 삭감을 요구하는 문자메시지를 조직적으로 보내는 등 예산안 저지 투쟁 수위를 높여왔다.

이들은 문자메시지를 통해 "국민은 일제 불매운동을 하는데 충주시가 예산을 들여 식민지 건축물을 복원한다는 게 상식적인가?"라면서 "예산안을 통과시키면 낙선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찬반 의견이 엇갈리면서 이 예산안 처리 결과는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기도 했다. 당론으로 식산은행 복원을 저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반대 측의 한 인사는 "아직 예결위와 본회의가 남아 있는 만큼 일제 잔재 복원 저지를 위한 총력전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식산은행은 일제강점기인 1918년 일제가 한성농공은행 등 6개 은행을 합병해 설립한 기관이다. 동양척식주식회사와 함께 민족자본을 수탈하는 창구 기능을 했다.

가구점으로 사용하던 이 건물을 2015년 6월 매입한 시는 이곳을 상설전시관, 휴게공간, 수장고 등을 갖춘 근대문화전시관으로 꾸밀 계획이었으나 찬반양론이 충돌하면서 사업추진은 지지부진했다.


시는 문화재청에 식산은행 건물의 문화재적 가치 검증을 요청했고, 문화재청은 심사를 거쳐 등록문화재 제683호로 지정했다. 문화재 지정에 따른 보수공사는 내년 2월 시작할 계획이다.

앞서 식산은행 충주지점 복원반대 시민행동은 9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활용은 물론 보존조차 어려울 정도로 손상된, 붕괴 직전의 식민 잔재를 다시 살리겠다는 것은 역사의 죄악"이라고 비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bcl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