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美 하원서 트럼프 탄핵, 만반의 대응책 세우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18일(현지시간) 하원에서 가결됐다. 하원은 야당인 민주당이 다수당이라 일찌감치 탄핵안 통과가 예견됐다. 반면 상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속한 공화당이 다수당이다. 더구나 과반수 표결인 하원과 달리 상원 탄핵심판은 3분의 2 찬성을 얻어야 한다. 공화당 53명, 민주 45명, 무소속 2명으로 짜인 상원의석수를 고려할 때 트럼프 탄핵은 불발에 그칠 공산이 크다. 하지만 우리로선 어떤 시나리오가 펼쳐지든 만반의 대응책을 세우는 게 좋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역사적 수치다. 그는 미국 243년 역사상 하원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세번째 대통령이 됐다. 1868년 앤드루 존슨, 1998년 빌 클린턴 대통령이 하원에서 탄핵을 당했다. 비록 두 사람 모두 상원에서 '구제'됐지만 불명예 자체는 씻을 수 없다.

이번 탄핵이 내년 11월 미국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다. 여론은 찬반이 팽팽하다.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 사례에서 보듯 탄핵은 자칫 선거에서 역풍을 초래할 수 있다. 유권자의 공감대가 충분하지 못할 때 그런 일이 생긴다. 트럼프는 탄핵안이 가결된 뒤 "당파적 탄핵은 민주당엔 정치적 자살 행진"이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실제 내년 선거에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는 선뜻 예측하기 힘들다.

탄핵 정국에서 우리가 주시해야 할 변수는 북한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새로운 셈법의 연말 시한을 앞두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같은 강력한 도발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치적으로 코너에 몰려 있다. 북한의 도발에 어떻게 대응할지는 예측불허다. 시나리오별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이유다.

미국은 친트럼프, 반트럼프 진영으로 쪼개졌다. 중간지대는 없다. 트럼프는 펠로시 의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하원의 탄핵 시도를 '쿠데타'라고 비난했다.
펠로시는 "토할 것 같다"고 맞받았다. 전통적인 진보·보수의 갈등을 넘어 양쪽이 감정대립으로 치닫고 있다. 우리도 그렇지만, 미국 역시 사회통합에서 갈수록 멀어지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