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시진핑, 트럼프와 통화서 "1단계 무역합의, 전세계에 이익"

신화통신, 시진핑-트럼프 통화 보도 "평등과 상호존중 원칙에 입각한 합의"

시진핑, 트럼프와 통화서 "1단계 무역합의, 전세계에 이익"
[마카오=AP/뉴시스] 19일 마카오 주권 반환 20년 기념 공연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참석자들이 함께 마지막 곡을 열창하고 있다. 2019.12.21.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1단계 미중 무역합의에 대해 긍정적으로 언급했다고 신화통신이 2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미중 1단계 무역합의는 양측 모두 그리고 전 세계에 이익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양국이 평등과 상호존중의 원칙에 따라서 1단계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또 극도로 복잡한 국제 환경의 배경에서 이 합의는 미국,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도 이익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앞서 트위터를 통해 시 주석과의 통화 사실을 알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시 주석과 우리의 거대한 무역협정에 관해 매우 좋은 대화를 했다"며 "중국은 이미 농산물과 그 이상의 것의 대량 구매를 시작했다.
정식 서명이 준비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에 관해서도 대화했다. 우리는 중국과 함께 일하고 있다"며 "홍콩도 마찬가지(진전!)"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t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