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트럼프 "시진핑 주석과 1단계 무역협상 서명식 가질 것"

트럼프 "시진핑 주석과 1단계 무역협상 서명식 가질 것"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DB)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이달 미·중이 합의한 1단계 무역협상과 관련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공식 서명식을 가질 예정이라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와 시 주석이 이달 합의한 미중 1단계 무역협상에 대한 공식 서명식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가 모이면, 그렇다, 궁극적으로 (서명식을) 가질 것"이라며 "우리는 그것(1단계 무역협상)을 끝내기를 원하기 때문에 빨리 서명을 진행할 것이다. 거래는 끝났다, 지금 (협정문이) 번역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 대표는 내년 1월 첫째주 워싱턴에서 장관급이 최종 서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 13일 미중 1단계 무역협정에 합의했다. 미국은 15일로 예정했던 대중 추가 관세를 철회하고 기존에 일부 중국산 제품에 부과하던 15% 관세를 7.5%로 인하했다. 중국은 미국으로부터 향후 2년간 320억 달러 규모의 농산물을 추가로 구입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