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中 후베이성만 입국금지해선 불충분하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가시지 않고 있다. 정부가 3일 후베이성에서 들어오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제한적 입국금지' 카드를 꺼내든 까닭이다. 하지만 그 정도론 부족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3일 0시 현재 중국 31개 성에서 누적 사망자수(361명)가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를 넘어서면서다. 이미 후베이성을 빠져나간 중국인이 500만명을 웃도는 터라 인접국인 우리로선 발등에 불이 떨어진 형국이다.

대한감염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는 이미 지난 2일 이런 기조의 대정부 권고안을 냈다. "후베이성 외의 중국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가 발생하는 사례가 40%를 차지했다"고 지적하면서다. 오죽하면 중국정부가 자국민 전부를 대상으로 외출 자제령을 내렸겠나. 특히 다수 세계 보건전문가들이 이번 감염증이 세계적 대유행 전염병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미 미국·호주·뉴질랜드·싱가포르 등이 중국 여행객 전부를 대상으로 입국금지 조치를 취한 배경이다.

이에 비해 정부의 대응은 '2% 부족'한 느낌을 주고 있다. 우한 교민 철수도 미·일에 비해 한발짝 늦었지만,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도 몽골이나 러시아·카자흐스탄 등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나라들에 비해 소극적으로 비친다. 2일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중국 관광금지, 여행경보 상향, 단기비자 발급 중단 등의 대책을 내놨다가 몇 시간 뒤 "검토 예정"으로 수정했다. 중국 정부의 눈치를 본다는 비판을 자초한 꼴이다.

이처럼 정부의 방역 대책이 우왕좌왕하는 인상만 주고 있어서 문제다. "무증상 전파 가능성이 없다"고 했다가 국내 확진자가 늘면서 이를 번복한 것도 그 하나다.
2월 초부터는 중국발 입국자가 매일 2만명 추가될 예정이다. 지금까지처럼 미봉책을 내놨다가 확진자가 늘면 뒷북 조치를 취하는 패턴을 되풀이해선 곤란하다. 정부는 쉬쉬하다 사태를 더 키운 중국 정부의 실책을 답습하지 말고 중국 안팎의 확산 양상을 미리 파악해 탄력적으로 위험지역을 확대해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