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애니메디솔루션, ‘3D프린팅 맞춤형 코 보형물’ 식약처 허가

애니메디솔루션, ‘3D프린팅 맞춤형 코 보형물’ 식약처 허가

[파이낸셜뉴스]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 전문 기업인 애니메디솔루션이 국내 최초로 ‘3D프린팅 기반 맞춤형 실리콘 코 보형물’의 인허가를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애니메디솔루션(애니메디)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맞춤형 코 보형물인 ‘이노핏(innofit)’의 의료기기 품목허가 승인을 받았다. 이노핏은 3D프린팅 기술을 접목해 제작되는 '스마트, 디지털 개인 맞춤형 코 보형물’이다. 환자의 CT영상에서 추출한 코뼈와 연골형태를 고려해 맞춤 형태로 제작된다.

이노핏은 환자와 의사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코의 높이, 폭, 길이, 곡면, 비율 등을 3D기반으로 설계 및 맞춤 제작한다. 코뼈와 연골의 해부학적 곡면과 보형물 간 틈새가 최소화되면서, 코 보형물의 밀착 문제와 형태적 불안 요소 등이 해결됐다. 가상 수술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환자가 원하는 모습과 의료진의 수술계획을 구현할 수 있다.

김국배 애니메디 대표는 "코 성형은 난이도가 높은 수술 분야로 모양과 부작용 면에서 환자 불만이 많다. 기존 보형물은 환자 해부학적 곡면에 맞춰 다듬는 것이 쉽지 않고, 밀착 여부에 따라 부작용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개발 과정에서 세계 최고의 코 성형 술기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의료진들의 노하우를 기술적으로 담는데 가장 집중했다. 가상 수술 소프트웨어를 통해 주문형 서비스를 플랫폼화 했다는 것이 의미 있다”고 말했다.

애니메디는 맞춤형 코 보형물 이노핏의 인허가 획득 및 출시를 통해 ‘차세대 개인 맞춤형 코 성형 수술 솔루션’을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코 성형 수술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한편 이노핏 개발을 주도한 애니메디는 3D프린팅 및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한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를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다양한 의료분야에서 요구되는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