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라임 무역금융' 손실 커지면 신한금투 실적도 타격

'라임 무역금융' 손실 커지면 신한금투 실적도 타격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라임 무역금융' 손실 커지면 신한금투 실적도 타격
라임자산운용의 TRS 계약 체결 현황. (한국기업평가 제공) © 뉴스1


'라임 무역금융' 손실 커지면 신한금투 실적도 타격
라임자산운용의 환매중단 펀드 현황. (한국기업평가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전민 기자 =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신한금융투자의 올해 실적에도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이달 안에 실사 결과 발표가 예정된 '플루토 TF-1호'(플루토 TF) 펀드에서 50% 넘는 대규모 손실이 발생할 경우 개인 투자자들이 전액에 가까운 손실을 입는 것은 물론, 선순위로 설정된 신한금투의 총수익스와프(TRS) 계약에서도 손실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라임 측은 손실률을 50%로 예상하고 있지만 전액 손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3일 한국기업평가와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르면 해외 무역금융펀드에 주로 투자한 '플루토 TF'에 설정된 신한금투의 TRS 계약은 5161억원이다. 해당 펀드의 판매액(설정액)이 2438억원임을 감안하면 두배가 조금 넘는 레버리지를 사용한 것이다.

TRS 계약은 증권사가 펀드 등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계약이다. 증권사는 증거금(담보)을 확보해 신용위험을 회피하는데, 자산의 유동성을 고려해 증거금 설정률을 다르게 설정한다.

이러한 계약을 통해 운용사는 레버리지를 일으켜 자산과 수익률을 키울 수 있으며 증권사는 1~3%의 수수료를 챙긴다. 증권사는 수익을 공유하지 않는 대신 자금을 우선순위로 회수할 수 있다.

금감원의 중간검사 결과를 보면 라임은 지난 2017년 5월 신한금투의 TRS 레버리지를 이용해 인터내셔널인베스트먼트(IIG)펀드 등 5개 해외 무역금융펀드에 투자했다. 그러나 지난 2018년 11월 IIG 펀드에서 부실이 발생하자 이들을 모두 묶어 모자(母子)형 구조의 플루토 TF를 만들었다. 손실 '물타기'를 한 셈이다.

또한 라임은 IIG펀드의 부실을 은폐하기 위해 플루토 TF 무역금융펀드를 싱가포르 소재 로디움에 장부가로 처분하고 약속어음(P-note)으로 5억달러(약 6000억원)를 받았다. 금감원은 이 과정에서 신한금투가 공모했다고 보고 있다.

라임 측은 플루토 TF의 손실률이 50% 수준일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삼일회계법인의 회계실사가 아직 끝나지 않은 만큼 결과에 따라서 손실률은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회계실사는 이달 안에 종료될 예정이다.

만약 라임의 예상대로 50% 손실이 발생한다고 가정하면, 펀드 자산의 가치는 약 2억5000만달러(약 3000억원) 수준으로 줄어든다. 펀드에는 TRS 계약을 통한 레버리지가 사용된 만큼 개인투자자는 전액 손실에 가까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금감원은 해당 펀드에서 상당 부분 불법 행위가 있다고 보고 있어 일반 투자자의 피해 구제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플루토 TF의 손실이 50%를 넘어가게 되면 신한금투가 설정한 TRS도 원금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커진다. 김선주 한기평 선임연구원은 "현재 기준가 반영이 완료된 기존 2개 모(母)펀드( '플루토 FI D-1호' '테티스 2호')의 경우 잔존가치를 고려할 때, TRS 증권사들의 손실은 없거나 미미할 것으로 보이지만, 플루토 TF의 경우 기초자산 대비 TRS 거래 비중이 커 TRS 증권사에도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앞서 기준가 반영이 완료된 두개 모펀드의 설정액은 1조2354억원이며, TRS 설정 규모는 최대 3400억원 수준으로 추정돼 레버리지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다.

TRS 거래손실이 발생하고 향후 불완전판매나 불공정거래로 배상금과 과징금까지 물게 될 경우, 신한금투의 손실 역시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지난해 신한금투의 순이익은 2208억원이이었다.
개인을 대상으로 한 라임펀드 판매액은 1202억원으로 순이익의 54% 수준이다. 배상 여부와 TRS 손실 여부에 따라 실적이 크게 좌우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김 연구원은 "판매과정에서 불완전판매 소지에 따른 손실 발생 가능성은 현재 상황에서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배상금 비율이 높게 설정될 경우 판매 규모가 큰 증권사의 올해 영업실적은 크게 저하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