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전주시, ‘전국최초’ 반려동물 ‘생존배낭' 제공

재난지역 반려동물 구호키트 제작

전주시, ‘전국최초’ 반려동물 ‘생존배낭' 제공
전북 전주시가 전국최초 반려동물 생존배낭을 제작해 배포한다. 사진= 뉴스 1DB


【파이낸셜뉴스 전주=김도우 기자】전북 전주시가 재난 발생 때 반려동물을 보호하기 위한 생존배낭(구호 키트)을 제공한다.

재난 발생 시 반려동물의 구호키트 제공은 전국 최초다.

24일 전주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의 '반려동물을 위한 맞춤형 안녕 캠페인'사업에 선정돼 전국 최초로 생존배낭을 만들어 재난 때 나눠준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재난 발생 시 반려동물을 보호하기 위해 최소한의 구호가 가능한 키트로 강아지용과 고양이용으로 나눠 제작된다.

반려동물 구호키트는 전주시 동물복지 다울마당 의견과 전문가 도움을 받아 사용이 편하고 안전성을 갖춘 응급처치 품목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전주시, ‘전국최초’ 반려동물 ‘생존배낭' 제공
반려동물 생존배낭. 사진= 전주시 제공


전주시는 또 전국 최초로 신설한 동물복지 전담부서를 중심으로 유기동물 재활센터도 지정해 3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우선 보호센터로 들어온 유기동물을 10일 동안 분실 공고기간을 내고 이후에 반환되거나 분양되지 못할 경우 유기동물 재활센터로 보낸다.
공격성 순화교육 등 일정기간 재활교육과 길들이기 훈련 후 개인과 사회복지 시설에 분양을 추진한다.

전주시는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을 위해 시민 네트워크를 구축해 운영해왔다. 또 펫티켓 안내팻말 설치, 반려동물 배변봉투 배포, 공공장소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 반려동물 재난지원반 추가 운영 등 동물친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964425@fnnews.com 김도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