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정부 '코로나 장기전' 진입...전문가 "고령자 다수 요양병원 개선 시급"

요양원·요양병원 등에서 집단감염 속출 80대 이상 치명률 10.24%, 감염시 위험 다수가 밀집한 시설·환경 개선 선행돼야


정부 '코로나 장기전' 진입...전문가 "고령자 다수 요양병원 개선 시급"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요양병원·요양시설 방역관리 강화 방안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정부가 코로나19 장기전을 대비한다고 밝히자 22일 전문가들은 고위험군이 다수 밀집한 요양병원 등의 시설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2020.03.20.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화의 장기화를 예상하면서 대응책 마련에 나섰지만 고위험군이 몰려있는 요양병원 등의 시설을 개선하지 않고는 집단감염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국내 코로나19 첫 확진환자가 나온 지난 1월20일부터 22일 오전까지 확진환자는 총 8799명이다.

코로나19 사태가 두달이 넘게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환자가 꾸준하게 증가하면서 장기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31번째 확진자 발생(2월18일) 이후에는 매일 신규환자가 두 자릿 수 이상 증가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질병관리본부 부본부장도 지난 21일 정례브리핑에서 "저희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한 목소리로 코로나19의 장기화를 예상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지역사회에서 산발적인 감염이 잇따를 경우 가장 우려되는 곳이 요양원,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고령자가 몰려있는 시설이다. 이 곳에서 감염이 발생할 경우 환자들의 상태가 중증 이상으로 발현할 우려가 높다.

실제 국내 코로나19 사망자 104명 중 41명이 80대 이상, 37명이 70대, 17명이 60대다. 고령층이 전체 사망자의 91.3%에 달한다. 특히 치명률 (확진환자 대비 사망자 비율)은 80대 이상의 경우 10.24%에 달한다. 국내 전체 치명률이 1.18%임을 감안하면 고령층은 10배 가량 사망 위험이 높은 것이다. 70대의 치명률도 6.28%, 60대 치명률도 1.52%로 전체 평균보다 높다.

문제는 요양원과 요양병원, 요양시설은 좁은 공간에서 다수의 고령자가 함께 생활한다는 점이다. 더욱이 치매나 고혈압, 당뇨 등 기저질환자도 다수다. 기저질환자의 경우 진통소염제 등을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아 발열 등 코로나19 초기 증세를 의심하기 어려워 발병 여부 확인에도 어려움이 있다. 지금까지 고령 확진자의 경우 또 폐렴 등의 증세가 나타나면 이미 질병 경과가 진행된 상태여서 타인에게 전파가 된 상태가 많았다.

지난 21일 대구에서는 69명의 신규환자 중 54명이 3개 요양병원·시설에서 확인됐고 경북에서는 신규환자 40명 중 29명이 서요양병원, 4명이 봉화푸른요양원에서 발견됐다

정부는 요양원과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환자를 조기 발견하고 면회제한, 유증상 종사자 업무배제 등 지침을 마련해 이를 위반하면 행정적 조치를 내리기로 했다. 그러나 요양시설에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은 나오지 않았다는 지적이 대체적이다.

김우주 고려대학교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요양병원은 대구 경북 만이 아니라 수도권도 마찬가지다. 조사도 중요하지만 예방이 먼저"라며 "우리나라 보건의료시스템에서 평상시에는 안 보이던 약점이 드러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요양시설에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수가 좁은 곳에 밀집해 있는 시설·환경을 개선하고 감염관리 의료진 채용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김 교수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이후 그동안 지적은 많이 됐지만 투자를 통한 개선이 안됐다"며 "그동안 문제가 있다고 알면서도 그냥 넘어온 것이다.
돈이 많이 들어간다. 단기간에는 개선이 안 된다.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