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요양병원 전수검사에 '신중'…"검사 한계·고위험군 먼저"

하루 검사 물량 최대 2만여건, 요양병원 환자만 30만명 "하나의 인구집단 전체 검사하기엔 검사량 못 따라가"

요양병원 전수검사에 '신중'…"검사 한계·고위험군 먼저"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환자와 직원 등 70여 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대구 서구 비산동 한사랑요양병원에서 19일 오전 방호복을 착용한 119 구급대원들이 코로나19 환자를 대구의료원으로 이송하고 있다. 2020.03.19.lmy@newsis.com
[서울=뉴시스] 구무서 임재희 기자 = 대구의 요양시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수 검사에서 다수 확진자가 확인된 데 이어 경기 군포의 한 요양원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전국에서 원인 불명 폐렴 환자에 대해서만 검사를 진행 중인 방역 당국은 대구와 같은 전수 검사 필요성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하루 시행할 수 있는 진단 검사 물량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요양시설 환자나 종사자에 대해서까지 검사를 확대할 경우 무리가 따르는데다 현재로선 유럽 등 해외로부터 유입을 차단하는 게 급선무란 판단 때문이다.

23일 오전까지 대구에서 실시한 요양병원과 사회복지생활시설 대상 전수 진단검사에서는 3만3256명이 검사를 받아 157명(0.5%)이 양성으로 나왔다.

지난 13일부터 시작한 고위험군 전수 진단 검사는 조사대상 394개소, 3만3610명 중 검사가 불필요한 354명을 제외한 3만3256명 전원에 대해 마무리됐다.

이 과정에서 16일 간호과장이 확진 판정을 받아 전수 검사를 실시한 한사랑요양병원과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대실요양병원 등에서 수십명의 확진 환자가 한꺼번에 확인됐다.

경상북도에서 실시한 표본 진단검사를 실시한 경산 서요양병원에서는 22일까지 35명의 확진 환자가 확인됐다.

나아가 군포시에 따르면 효사랑요양원에서도 지난 19일 첫 확진 환자가 나온 이후 22일까지 7명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방역 당국이 동일 집단(코호트) 격리 조치를 했다.

특히 이들 요양병원이나 요양원 등은 고령자나 기저질환자가 함께 생활하는 곳으로 한명의 확진 환자가 발생할 경우 추가 감염 위험이 높고 치명률도 높을 수밖에 없다.

이에 일부에선 대구와 같은 환자·입소자와 종사자 전원을 대상으로 한 전수 검사 필요성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정부는 당장 전수 검사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현재 정부는 요양병원과 요양원 등에 ▲방역관리자 지정 ▲외부인 출입제한 ▲종사자 매일 증상 기록 ▲유증상자 업무 배제 ▲종사자 마스크 착용 등을 시행하도록 하는 내용의 행정명령과 행정지도 조치를 하고 이를 어길 시 집단 감염에 따른 손실보상이나 재정 지원 제한 등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전국의 요양병원에서 원인 불명 폐렴환자 457명에 대해서만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런 배경에는 현실적으론 검사 물량의 한계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하루 코로나19 검사 건수는 1만5000~2만건 수준이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요양병원에 입원해있는 환자만 30만명, 요양시설에는 6만명에 달한다.

게다가 최근 확진 환자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해외유입 사례에 대해서도 대비가 필요한 상태다.

지난 22일에만 9798명이 특별입국절차를 통해 입국했다. 진단검사 대상인 유럽발 입국자는 1442명이다. 앞으로 북미 등으로 검역 절차가 강화되면 검사 물량 수요는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

결국 이런 상황에선 상대적으로 고위험군에 집중해야 한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지금 현 시점에선 대구나 경북 등 고위험군과 접촉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 아닌 요양시설보다 확진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유럽 등 해외 국가로부터 유입을 차단하는 쪽을 급선무로 보고 있다.


게다가 경북 등 일부 지역에선 요양시설 스스로 종사자 등이 출퇴근 대신 시설 내에서 환자와 입소자들을 돌보는 '예방적 코호트 격리' 조치에 들어갔다.

손영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홍보관리반장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30만명의 환자분들, 거기에서 종사하는 분들까지 합치게 된다면 대략 50만~60만 정도의 인원들을 검사를 해야 되는 문제에 봉착된다"며 "이 진단검사를 확대하는 부분들은 저희가 굉장히 고위험집단이라고 판단되는 분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확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안하시듯이 하나의 인구집단 전체를 다 진단검사를 하기에는 아직 저희가 검사량이 그렇게까지 따라가지는 못하는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lim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