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핫라인 구축·선급금 지급.. 부산시, 마이스업계 살리기 ‘안간힘‘

핫라인 구축·선급금 지급.. 부산시, 마이스업계 살리기 ‘안간힘‘
▲ 27일 오거돈 부산시장이 폐업위기에 내몰린 지역 마이스·호텔업계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기업 피해 최소화와 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부산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부산】 부산시가 폐업 위기에 내몰린 마이스(MICE) 업계를 살리기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최근 마이스 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주요 전시·행사가 무더기로 취소되거나 연기되면서 대형 기획사는 물론 장비 임대업·호텔업계까지 연쇄 불황에 직면했다.
27일 오거돈 부산시장이 벡스코에서 지역 PCO·PEO·장치수송 등 마이스업계와 호텔 관계자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시는 이번 감염병 확산 여파로 인해 지역 마이스 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태 진정 이후 업계 활성화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최근 두 달여 동안 시는 마이스업계와 가진 크고 작은 미팅을 총 7차례나 열었다.
부산의 전략산업인 마이스산업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엿볼 수 있다.

이날 마이스업계는 전반적으로 평년 대비 80% 이상의 매출 감소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이 불황을 ‘버텨내기’ 위해 긴 호흡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특히 업계 특성을 반영한
기업경영 지원금, 매뉴얼 마련, 핫라인 구축 등이 절실하다고 건의해왔다.
전시기획 업체 한 대표는 “업계 특성상 당장 일이 없어도 내년을 위해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휴직을 권할 수가 없다”면서 ”지금은 준 전시상황인 만큼 한시적으로나마 현행법에서 예외 시킬 수 있는 유연함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최근 정부는 기업이 휴업이나 휴직을 하고 고용을 유지했을 때 지원금을 주는 ‘고용유지지원금’을 5000억 원 수준으로 상향하는 고용시장안정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마이스 업계는 한 달이나 몇 년 뒤를 미리 준비하는 만큼, 필요 인력을 휴직시킬 수 없어 고용유지지원금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업계 특성에 맞는 별도의 인건비 지원대책이 필요하다는 것.

또 그는 마이스업계를 이해할 수 있는 시와 유관기관이 한데 모일 수 있는 지원센터 형태의 기관이 필요하며 핫라인도 연결돼야 한다고 언급하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올 상반기 행사는 100% 취소되고 하반기도 장담할 수 없는 분위기”라며 “시가 올해 하반기 행사를 취소하지 않고 조기 발주해 선수금을 집행한다면 기업 경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업계 관계자는 “메르스 때도 힘들었지만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은 또 오기 마련”이라며 “마이스 산업을 제일 앞에 내세우고 달려가야 하는 부산이라면 이러한 사태를 대비한 매뉴얼을 정립하고, 이를 지휘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마련돼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시는 이날 나온 의견들을 반영해 지역 마이스 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코로나19 종식 이후를 대비한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이에 관련 부서는 ‘코로나19 마이스기업 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해 4개 분야 16개 세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중 핫라인 구축과 피해지원 TF팀 구성은 이 자리에서 관철됐다.

오 시장은 “마이스 산업은 부산의 핵심 산업이다.
여러 산업 분야가 피해를 보고 있지만 그중 관광·마이스 분야가 가장 대표적이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지금은 살아남아야겠다는 생각으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 지속적으로 의견을 모아 반드시 차근차근 실천해나가겠다. 부산시가 끝까지 챙기겠다”라고 말했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