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6년 대형 오보 사건 '김일성 사망설'
국가기록원, '안전기획부 보고서' 첫 공개
당시 휴전선 대남 방송 구체적 내용 담겨
[파이낸셜뉴스]
지난 4월 20일 CNN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수술 후 심각한 위험에 빠진 상태라는 정보를 미국 정보가 주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로 1986년 일어난 김일성 사망 오보 사건이 회자되고 있다. 사진=CNN 캡처, 뉴시스
"김일성 어버이가 열차를 타고 가다가 총격을 받고 서거하셨다."
1986년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김일성 사망설과 관련된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 문서가 처음 공개됐다. 그간 사실 여부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북한의 휴전선 대남방송 내용이 구체적으로 적혀있다.
김일성 사망설은, 1986년 11월 17일 김일성이 암살됐다는 보도가 나온 지 채 이틀도 지나지 않아 그가 공개석상에 나타나는 바람에 세계적인 오보로 기록된 사건이다.
그의 손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건강 이상설에 휩싸이면서 당시 논란이 다시 주목받았다.
해당 문서는 1986년 11월 17일 열린 임시국무회의에 올라온 안기부 보고서다. 이 날은 김일성이 총에 맞아 사망했다는 호외 보도가 나온 날이다.
보고서 제목은 '김일성 사망설에 대한 분석 및 대비책'. 국내외 첩보, 후전선 징후, 분석, 대응방안 등이 담겨있다.
지난해 행정안전부 소속 국가기록원이 공개기록물로 분류한 문서 중 하나다.
당시 전두환 정부가 김일성 '사망설'을 공식 발표한 근거로 삼았던 '북한의 휴전선 대남 방송' 내용이 시간대별로 정리돼있다.
1986년 11월 16~17일에 걸쳐 휴전선 일대에서 아군 병사들이 청취한 대남 방송을 정리한 안기부의 보고서. 김일성이 사망했다는 내용이 적혀있다. 국가기록원 제공.
-11.16 20:00 아25사510지피
김일성 어버이가 열차를 타고 가다가 총격을 받고 서거하셨다
-11.17 01:00 아21사21초소
김일성 원수 사망
-11.17 06:00 아5사단
김일성 수령은 서거하셨다. 돌아가실적에 말씀하시기를 노동당은 무너질 수 없으며 의지해야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등 김일성 업적 방송
1986년 당시, 대남 방송을 통해 김일성 사망이 전해졌다는 내용은 국방부 대변인 발표와 언론 보도로만 전해졌다. 정부의 공식 문서로 구체적인 내용이 공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휴전선 병사들이 대남 선전용 방송을 잘못 들은 것인지, 북한이 심리전을 펼친 것인지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다.
이 문서에는 김일성이 사망했다는 내용이 여러번 등장한다. '열차 총격' 등 구체적인 정황도 담겼다. 병사들이 잘못 들었을 가능성 보다는 실제 북한이 심리전을 벌였다는 쪽에 무게를 싣고 있다.
해당 보고서가 그 당시 실제 벌어졌던 일을 밝혀줄 단서가 될지 기대되는 이유다.
<이하 원문>
'김일성 사망설에 대한 분석 및 대비책' 보고서의 표지. 문서 하단에 국가안전기획부라고 적혀있다. 국가기록원 제공.
안기부가 김일성 사망설과 관련, 김일성의 동선과 북한·러시아 관계에 대해 정리한 첩보 내용. 김일성이 11월 10일 이후 공개장소에 불출석했다고 적혀있다. 국가기록원 제공.
안기부가 김일성 사망설과 관련된 관련 첩보를 종합한 내용. 국가기록원 제공.
안기부가 김일성 사망설과 관련된 관련 첩보를 종합한 내용. 국가기록원 제공.
안기부가 김일성 사망설과 관련된 휴전선 징후를 정리한 내용. 김일성이 열차에서 총격을 받고 사망했다는 내용을 휴전선 병사들이 청취했다고 쓰여있다. 국가기록원 제공.
안기부가 김일성 사망설과 관련된 휴전선 징후를 정리한 내용. 국가기록원 제공.
2. 분석 / 가. 남침을 위한 예비 음모 ○ 자연사 경우 : 정규방송 상례 ○ 휴전선 대남 방송망을 통한 김일성 사망을 알림은 남침을 위한 전선 선제 심리전 기만활동 / 나. 북한내부 위기돌파 위한 남침 가능성 증대 ○ 김일성 암살, 연금후 강온파의 이원화 대립 ○ 김일성 체제 붕괴후 새로운 체제 구축을 위한 결집 명분 및 시간확보 위해 북침설 가장 남침 기도 ○ 금강산댐 건설로 인한 국제적 이미지 실추 만회 ○ 내부갈등 및 경제난에 의한 주민불만, 봉기봉쇄 / 다. 남침 의사 및 능력이 없는양 위장 평화 공세로 아국민의 안보의식 강화 및 혼란조성. 국가기록원 제공
3. 대응방안 / 가. 기본입장 ○ 남침야욕의 저의를 온 국민의 단결된 힘으로 말살 (민, 관, 군 일치단결, 일전각오 대비) ○ 북괴 남침 도발을 통일의 계기로 만든다.○ 좌경용공세력 발본색원 / 나. 대북 및 대내외 심리전 강화 ○ 북괴 남침 도발 경고 및 안보의식 고취 ○ 김일성체제 내부 모순 폭로 ○ 북괴 내부 갈등, 위기 극복을 위한 도발 가능성 홍보 ○ 조총련 및 해외 친북세력의 와해 이탈 유도 ○ 북괴 신체제의 국제사회 고립화 유도 ○ 김일성 취약상 폭로 ○ 부자세습의 새 체제에 대한 반발 유도 ○ 저항세력의 봉기 유도 ○ 남북대화 재개 및 평화통일 촉구로 무모한 대남도발 억제 / 다. 외교활동 강화 ○ 해외공관 활동 적극화 ○ 미수교국 및 제3세계 외교노력 증대. 국가기록원 제공.
eco@fnnews.com 안태호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