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뿔난 주호영 "대통령 국회 지방까지 싹쓸이, 뭐가 더 부족한가"(종합)

뿔난 주호영 "대통령 국회 지방까지 싹쓸이, 뭐가 더 부족한가"(종합)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6.2/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유경선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일 국회 현안을 두고 작심한 듯 의견을 쏟아냈다. 여당과 원구성 협상이 쉽게 풀리지 않는 가운데 상임위 배정과 추가경정예산 처리 등을 놓고 여당의 압박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원구성(국회 의장단·상임위원장 선출 및 상임위 구성) 압박과 정부의 3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 황운하 의원의 '조건부 면직처분' 등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먼저 진척이 없는 원구성과 관련해 민주당의 과거 발언을 언급하며 여당에 진일보한 자세를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도대체 뭐가 더 부족한가, 대한민국 3대 선출권력인 대통령과 국회, 지방 권력까지 싹쓸이했는데 그나마 몇 안 되는 야당 몫의 상임위원장까지 독식해 의회독재를 꿈꾸는 것인가"라며 "다수당이 상임위를 독식한 건 과거 독재 정권인 12대 국회까지인데 결국 독재정권 시절로 돌아가자는 것인가. 이러다 국회를 없애자고 하지 않을지 모를 일이다. 권력에 취한 정권을 언제까지 국민이 용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말했다.

이어 "이 말은 내가 한 말이 아니라 지난 2009년 12월13일 당시 야당 대변인이었던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한 발언"이라며 "민주당 지도부는 이 말을 다시 한번 되새기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18대 국회에서 민주당은 지금의 통합당 의석수보다 훨씬 더 적었음에도 상임위원장을 의석 비율보다 오히려 1석 더 많이 가져갔다"며 "어려울수록 국민통합과 상생, 협치하는 것이 가장 바른 길이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회법에 따라 오는 5일 21대 국회 첫 본회의를 열어 국회의장단을 선출하고 8일까지 상임위원장 선출을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이다. 국회의장이 공석인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교섭단체 간 합의로 본회의를 열 수 있지만, 민주당은 오는 5일까지 국회의장단을 선출해야 한다는 규정을 근거로 교섭단체 간 합의가 없어도 본회의가 자동적으로 열릴 수 있다는 입장이다.

원구성 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통합당은 국회의장단을 선출할 경우 상임위원장 배분에 불리한 위치에 설 수밖에 없어 일단 전체적인 원구성 협상이 완료된 후에 본회의를 개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국회법대로라고 하자고 하는데 회기에 관한 규정은 대부분 사정에 따라 (일정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장한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이 법대로 수사하고 처벌하려는 것을 막아선 세력은 누구이며, 조국과 윤미향을 두둔하는 사람은 또 누구이며, 소신표결한 금태섭을 낙천시키고 징계까지 한 당은 어디냐"고 '법대로'를 주장하는 민주당을 향해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5일 국회의장단을 선출해야 한다는 규정을 내세워 본회의는 자동으로 열린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그러면 무엇 때문에 임시회 소집을 요구하냐"며 "짝수달 열리는 임시회도 별도 소집 요구가 필요 없게 된다"고 주장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민주당의 행보를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를 찾은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민주화 이후 관행대로 원구성을 하면 된다. 빨리 개원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3차 추경에 대해서는 현재 시점에서 찬성과 반대를 밝히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한해 세 번이나 추경을 하는 것도 납득하기 어렵지만 무려 35조여원이나 되는 추경을 야당과 상의도 없이 제출하고 이달 안에 처리해야 한다면 국회가 무슨 통과의례만 해주는 거수기냐며"며 "대부분 빚을 내서 하는 적자 국채인데 충분히 논의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먼저 1, 2차 추경의 효과가 어떤지, 어디에 집행됐는지 보고를 받아야 한다"며 "(그다음에) 3차 추경의 효과는 무엇이고 재원 대책이 맞는 건지 등을 살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추경에 관한 통합당의 입장이 명시적으로 반대는 아닌 것인가'라는 질문이 나오자 "추경 내용을 알고 있느냐"고 반문한 뒤 "알고 있지도 않은 추경을 찬성하고 반대하고 하는 게 어디있느냐. 철저히 따지겠다는 것을 협조 안 한다고 하는 것은 아주 잘못된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조건부 의원면직 처분이 내려진 황운하 민주당 의원의 문제에 대해서는 "황 의원은 재판에 회부돼 있기에 직권면직이 아니라 징계면직이 돼야 한다"며 "경찰청의 논리는 보도듣도 못 한 해괴한 논리이며 전례도 없는 일이다"라고 비판했다.

그럼에도 이같은 현안을 177석 민주당이 강행 처리하면 통합당이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 여론으로 언론이 막아야 한다"며 "그것밖에 뭐가 더 있겠느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