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김서현-손동숙-정연우-이홍규 고양시정 ‘낭중지추’

[고양=파이낸셜뉴스 강근주 기자] 김서현, 손동숙, 정연우, 이홍규 고양시의회 의원이 2일 제244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 전반에 걸쳐 날선 질문과 합리적 대안을 제시해 이목이 집중됐다.

김서현-손동숙-정연우-이홍규 고양시정 ‘낭중지추’
김서현 고양시의원. 사진제공=고양시의회

김서현 의원은 킨텍스 지원활성화부지인 C1-1, C1-2, C2 부지의 매각과정을 설명하면서, 고양시민에게 갈등을 유발하게 만들어 놓은 킨텍스 부지에서 막대한 이익금을 가지고 간 개발사업시행자 및 건설회사 부동산업자는 어쩌면 고양시 행정이 만들어 놓았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의했다.

이에 대해 이재준 고양시장과 집행부는 킨텍스 지원시설 부지가 당초 목적된 용도로 개발되지 않고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이 지어진 점은 안타깝게 생각하며 매각으로 인해 상당한 손실액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답했다. 또한 이와 같은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의회와 협력해 법적, 도의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서현-손동숙-정연우-이홍규 고양시정 ‘낭중지추’
손동숙 고양시의원. 사진제공=고양시의회

손동숙 의원은 인구 증가와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 시설 처리용량 한계 등으로 생활쓰레기 대란을 맞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를 극복할 대안은 있는지, 폐기물 수거 위탁업체 10개가 운영 중인데 위탁업체에 대한 시민평가 시행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현재 소각장 폐쇄 서명운동이 고양 전역으로 벌어지고 있는데 소각장 폐쇄 운동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대해 이재준 시장은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음식물 처리체계 개선과 함께 모바일 대형폐기물 배출시스템 도입 등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11개 사업을 발굴, 추진 중에 있다고 답했다. 또한 소각장 폐쇄 운동은 이해되는 부분이 있지만 운영 10년도 안된 시설을 폐쇄하는 것은 경제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본다고 답했다.

김서현-손동숙-정연우-이홍규 고양시정 ‘낭중지추’
정연우 고양시의원. 사진제공=고양시의회

정연우 의원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중 경기도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까지 고양시에서 부담했는데 고양시의회는 경기도 몫까지 고양시가 부담하자고 의결한 적이 없다며 위기극복지원금 지급과정에 대해 설명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이재준 시장과 집행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정부가 모든 가구에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고양시는 정부지원 금액의 변동에 의한 시민 혼란 방지와 시민과 약속을 지키기 위해 기존 4인가구 기준 100만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는 고양시 조례에 의해 고양시 예산을 추가 지원한 것으로 이는 경기도 분담금을 대신 지급한 것이 아니며, 법적으로도 위법사항이 없는 정당한 결정이라고 답변했다.


김서현-손동숙-정연우-이홍규 고양시정 ‘낭중지추’
이홍규 고양시의원. 사진제공=고양시의회

이홍규 의원은 휘경학원 이사회는 백석동 학교부지를 고양시에 자발적으로 기부채납할 것을 4월9일 의결하고 이후 고양시와 요진개발(주), 휘경학원 3자는 이를 이행하기 위한 합의서를 4월24일 작성했지만, 함께 체결한 부속합의서를 보면 과연 합의서가 원만하게 이행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휘경학원이 합의서를 성실히 이행할 것으로 생각하는지 물었다.

이에 대해 이재준 시장은 요진개발 문제 해결을 위해 가압류를 하는 등 여러 가지로 압박을 하고 있으며, 서울교육청과도 협의를 하는 등 학교부지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민선 7기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고, 학교부지를 찾는데 모든 행정적 조치를 다하겠다며 시의회 협조를 요청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