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전북교육청, ‘교장 공모제’ 초중고 12개 학교 추진

초빙형 8곳, 내부형 3곳, 개방형 1곳
고산고등학교는 개방형 교장 공모제

전북교육청, ‘교장 공모제’ 초중고 12개 학교 추진
전북도교육청, 교장공모제 12개 학교서 추진. 사진=뉴스1 제공


【파이낸셜뉴스 전주=김도우 기자】 전북도교육청은 오는 9월 1일자 교장 공모제 운영학교 요강을 공고, 지원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5일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교장 자격증이 있는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초빙형’이 8곳, 평교사도 응모할 수 있는 ‘내부형’ 3곳, 외부 인사에게도 개방되는 ‘개방형’ 1곳 등 총 12개 학교가 교장 공모제를 운영한다.

교장 공모제는 교장 임용 방식을 다양화해 승진 중심의 교직 문화를 개선하고 구성원이 원하는 유능한 교장을 뽑자는 취지로 2007년 도입됐다.

초빙형은 군산내흥초, 군산월명초, 용산초, 군산자양중 등에서 운영한다.

내부형은 대리초, 남원초, 임피중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남원초와 임피중은 교육경력 15년 이상이면 교장 자격증 미소지자여도 응모할 수 있다.

고산고등학교는 개방형 교장 공모제를 추진한다.

희망자는 지원서, 인사기록 카드, 경력·주요 활동 실적 등 서류를 갖춰 12일까지 해당 학교 교무실이나 행정실로 접수하면 된다.

1차 접수 후 지원자가 없거나 1명 이하인 경우 15∼18일 재공고한다.

학교 공모 교장심사위원회에서 1차 심사를, 교육청 공모 교장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사를 거쳐 7월 8일 최종 임용후보자를 추천할 계획이다.

임용 기간은 9월 1일부터 2024년 8월 31일까지 4년이다.

오효열 전북교육청 교원인사과장은 “교장 공모제는 교육자치를 강화하고 단위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는 데 의의가 있다”며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964425@fnnews.com 김도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