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주호영 “공수처 1호 대상은 文대통령 측근으로..윤미향에 동문서답”

“공수처 본질을 대통령이 흐트러뜨려”
“공수처장 추천권 야당에 넘겨야”
“文, 윤미향 사건에 대한 인식 의아해”

주호영 “공수처 1호 대상은 文대통령 측근으로..윤미향에 동문서답”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주호영 “공수처 1호 대상은 文대통령 측근으로..윤미향에 동문서답”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30회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9일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 발언을 반박하며 “공수처 수사대상 1호는 대통령 측근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날 문재인 대통령께서 ‘공수처는 대통령 특권을 수사하기 위해서 만든 기관’이라고 말씀하셨다”며 “그렇다면 저는 1호 수사 대상자는 대통령 측근이 돼야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 측근이었던 사람들이 지금 이구동성으로 하는 이야기가 ‘공수처 수사대상 1호는 검찰이 돼야한다’인데, 대통령의 인식이, 도대체 공수처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돼 있는지 저희들은 참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 측근을 수사하기 위한 공수처를 저렇게 패스트트랙으로 밀어붙이고 강행하느냐”며 “공수처에 대한 본질을 대통령이 흐트러뜨리고 있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과 대통령 주변을 감찰하기 위한 특별감찰관을 3년째 비워두고 있으면서 뜬금없이 이제 와서 ‘공수처를 대통령 측근을 수사하기 위한 것인데 왜 야당이 반대하는지 모르겠다’ 이런 발언을 한 인식이나 계기 자체를 모르겠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선거후 대통령께서 이례적으로 전화해 축하하면서 검찰개혁 함께 하자고 했던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공수처 출범하면 수사대상 1호는 윤석열 총장’이라고 발언하고 있다. 추미애 법무장관도 공수처로 검찰 손봐야 한다는 데 일조하고 있다”며 관련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대통령 말이 사실이라면 공수처장 추천권을 야당에게 넘겨줘야만 그 진정성 인정될 것”이라며 “사실상 여당 추천하는 공수처장이 어떻게 대통령 주변을 감시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또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윤미향 사태’와 관련해 ‘동문서답’형 얘기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들이) 문 대통령님이 이 사태에 대해 어떤 인식을 하고 계실지 많이 궁금해 하셨는데, 제가 듣기에 대단히 의아스럽다”며 “국민들은 위안부운동의 의의라든지 가치에 대해 부정하는 국민들 거의 없다.
그걸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이어 “위안부 운동을 앞세워서 자신의 이득을 앞세운 윤미향을 비판한 것이지 위안부 운동을 비판한 건 아니다”라며 “윤미향을 수사하고 횡령이 있는지 개인적 치부가 있는지 밝혀달라는 건데 동문서답형 얘기를 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런 일 계속되면 국민과 대통령의 거리는 점점 멀어지고 왜 저런 인식을 할까 의아하게 생각한다는 점을 지적한다”고 덧붙였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