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한미 국방장관, "한미 군사적 혈맹관계 재확인"

한미 국방장관, "한미 군사적 혈맹관계 재확인"
한미 국방장관은 25일 6.25 전쟁 70주년 공동 성명에서 한미 군사동맹이 혈맹관계임을 재확인했다.

[파이낸셜뉴스]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25일 한미 군사동맹은 혈맹관계로 맺어졌음을 재 확인한뒤 북한의 비핵화를 추구하는 형행 외교적 노력을 계속 지원해 나가자고 밝혔다.

이날 양장관은 6·25 전쟁 70주년을 맞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한미 군사동맹은 피를 나눤 혈맹으로 탄생했다"며 "이 동맹은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안보, 안정, 번영의 핵심축(linchpin) 역할을 변함없이 하고 있다"며 한미 관계가 굳건함을 대내외에 과시했다.

또 양 장관은 "한미 양국을 대표해 자유와 민주, 번영의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장병들의 희생과 용기에 감사드린다"고 치하했다.

또 16개 파트너국 장병들이 자유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부름에 응답함으로써 더 강력하게 됐다며 유엔군사령부의 한국전쟁 지원에 감사를 표시했다.

특히 양 장관은 1953년 정전협정 때부터 한반도를 지켜온 모든 장병들에게 경의를 표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보장하기 위한 연합방위태세 유지 공약을 재확인했다.

이와함께 "한미 국방부는 힘들게 이룩한 한반도평화를 지키려는 확고한 의지를 견지하고 있다"며 유엔안보리 결의에 따라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르 추구하는 현행 외교적 노력을 계속 지원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양장관은 북한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과 남북 9·19 군사합의 등 에 따른 약속을 준수할 것도 요구했다.

그러면서 "한미 국방부는 정보공유, 고위급 정책협의, 연합연습 등을 통해 역내 평화와 안정을 지속 증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dikim@fnnews.com 김두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