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표결 불참한 정의당 "협치 실종…역대 최대 추경, 반쪽 심사라니"

표결 불참한 정의당 "협치 실종…역대 최대 추경, 반쪽 심사라니"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6.29/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유경선 기자 =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29일 여당 단독 원구성으로 반쪽 국회가 출범한 데 대해 "협치가 실종되는 것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이날 본회의에 참석한 뒤 여당 단독 상임위원장 선출에 불참하는 방식으로 불만을 나타냈다.

배 원내대표는 이날 저녁 8시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첫 회의에 참석,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21대 국회의 첫 단추를 이렇게 끼우면 야당의 발목잡기가 계속되고, 여당은 계속 시간에 쫓긴다고 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20대 국회와 여전히 같은 모습이라 안타깝기 그지없다"며 유감을 표했다.

배 원내대표는 "명색이 국회 운영위인데 야당이 불참해 절반이 없는 상태로 진행되는 반쪽짜리 상임위에 국민께 송구하다"면서 "급한 추경(추가경정예산안) 심사마저 거부하고 모든 상임위에 불참한 미래통합당은 지금이라도 국회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배 원내대표는 "국민의 삶, 민생보다 앞서는 정치적 이해타산이 무슨 소용이겠느냐"며 "통합당도 여당이 국회 운영을 어떻게 하는지 들여다 볼 일이다"라고 여당 견제 차원에서라도 상임위에 들어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35조3000억원의 사상 최대 규모의 3차 추경안이 단 사흘만에 급하게 심사되는 것에 대한 우려도 표명했다. 민주당은 오는 3일 본회의에서 3차 추경안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어서 역대 최대 규모의 추경안이 단 사흘만에 통과되는 이례적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배 원내대표는 "이렇게 상임위가 급박하게 돌아가는 것이 금요일(3일) 추경안을 통과시켜야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며 "역대 최고금액을 다루는 슈퍼 추경인데 그 추경 마지노선이 대통령의 말로 정해지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 우려된다"고 졸속 심사를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