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美전문가 "월북 탈북민, 체제선전 동원 후 처벌 받을 것"

美전문가 "월북 탈북민, 체제선전 동원 후 처벌 받을 것"
[서울=뉴시스]경찰은 탈북민 재입북 사건과 관련, 재입북자가 해당 강화도 일대 배수로를 통해 월북한 것으로 추정했다. 강화도와 교동도 등 한강 하구 일대는 북한과의 최단 거리가 2㎞ 안팎이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미국 대북 전문가들은 27일(현지시간) 20대 탈북민이 월북한 것과 관련해 "이 탈북민이 북한에서 체제선전에 동원된 후 처벌 받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샌디에이고 분교의 한반도 전문가 스티븐 해거드 석좌교수는 "탈북민이 다시 월북하는 이유를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시장 중심의 정치경제 체제와 같은 새로운 사회적 질서에 적응하지 못해 재입북을 결심하게 될 수 있다"고 추정했다.

그는 "탈북민들은 대부분 가족이 북한에 남아있는 경우가 많아 가족을 위해 돌아가는 경우도 있다"며 "탈북민 중 북한의 공작원이 있었을 경우 자발적으로 재입북할 수도 있다"고 했다.


미국 민주주의수호재단(FDD)의 데이비드 맥스웰 선임연구원은 "최근 재입북한 것으로 알려진 탈북민이 공작원인지 여부는 알 수 없지만, 해당 탈북민이 북한 내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한국에 책임을 전가할 구실을 제공하거나 체제선전을 위해 동원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는 "재입북한 탈북민들은 대개 북한에서 체제선전을 위해 동원된 후 북한 당국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다"며 "한국에서 경험을 전할 위험이 있어 가족 및 일반 북한 주민들과 접촉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맥스웰 연구원은 "법적인 이유로 탈북민들이 북송되는 경우도 있다"며"지난해 한국으로 넘어온 북한 주민들이 북한 해상에서 어민 16명을 살해한 혐의로 북송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