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합참의장 "탈북민, 강화도 배수로 장애물 벌리고 나가"

"월북자 왜소한 체형이라 장애물 극복하고 나가" "장애물 벌리고 갔지만 거의 훼손 느끼지 못해"

합참의장 "탈북민, 강화도 배수로 장애물 벌리고 나가"
[서울=뉴시스]박한기 합동참모본부 의장. (사진=뉴시스DB)
[서울=뉴시스] 김성진 기자 = 박한기 합동참모본부 의장은 28일 월북한 탈북민 김모씨가 강화도 지역 배수로에 설치된 장애물을 벌리고 월북했다고 밝혔다. 다만 장애물 훼손은 육안으로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박한기 합참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원식 미래통합당 의원이 "배수로에 철망 장애물이 없었냐"고 묻자, "배수로에서 강으로 이어지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 철근으로 마름모꼴 차단 장애물이 위치하고 있고, 그것을 극복하고 나가면 윤형 철조망을 감아놔서 차단하도록 장애물이 설치됐다"고 설명했다.


박 의장은 신 의원이 "월북자가 (장애물을) 자르고 넘어간 것이냐"는 묻자, "이번에 월북한 인원은 신장이 163㎝, 몸무게 54㎏으로 왜소한 인원"이라면서 "그 인원이 장애물을 극복하고(넘어서) 나갈 수 있는 그런 여지가 있었던 걸로 조사한 바로는 확인되고 있다"고 답했다.

박 의장은 "장애물을 잘못 만들었다"는 신 의원 지적에는 "오래돼서 윤형 철조망의 경우 노후화된 부분이 식별됐다"고 시인하며, 월북자가 장애물을 벌리고 나갔다고 답했다. 다만 박 의장은 "아침과 저녁에 정밀점검을 실시하는데 현장을 보고서 이상한 점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장애물 훼손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j8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