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서울시,논란일자 "공공 재건축 사업 반대 아냐" 선회

서울시,논란일자 "공공 재건축 사업 반대 아냐" 선회
김성보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이 4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방안' 발표에 따른 세부 공급계획을 밝히고 있다. 서울시는 공공재개발 활성화와 유휴부지 발굴을 통한 복합개발 등을 병행 추진해 2028년까지 공공·민간 분양 물량을 아울러 총 11만호의 주택을 추가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2020.8.4/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김성보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이 정부의 공공재건축 사업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다가 논란이 일자 입장을 급선회했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4일 오후 언론에 전달한 추가 입장문을 통해 "공공재건축 사업은 정부와 서울시 협의를 거쳐 결정된 사업"이라며 "공공 재건축 사업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닌, 충분한 주택공급을 위해 민간 재건축 부분도 보완이 필요하다는 추가적인 의견을 제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는 이날 발표한 공공 재건축 사업이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력해 최선을 다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공공 재건축이 현장에서 안착할 수 있도록 조합과 소통과 협조를 통해 현안문제를 해결하는 데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이날 앞서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공공재건축의 실효성에 대해 "분양가상한제 제외(유인)도 없고 민간이 참여할 수 있냐는 실무적인 퀘스천(의문)이 있다"며 "애초 서울시는 별로 찬성하지 않은 정책"이라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기본적으로 임대주택 등을 통해 재건축의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공공기관이 참여해 민간 재건축을 주도하는 것은 언밸러스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부 정책에는 참여해서 가야겠지만 서울시에서는 공공재건축으로 가는 것은 방향성 측면에서는 적극적으로 찬성하긴 힘들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정부와 서울시의 엇박자를 지적하는 언론 보도가 이어지고 논란이 커지자 김 본부장은 출입기자단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진화에 나섰다. 김 본부장은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으로 혼란을 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