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검찰 "이재용 수사 최종 처분 검토 진행…결정된 사항 없다"

검찰 "이재용 수사 최종 처분 검토 진행…결정된 사항 없다"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서미선 기자 = 삼성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어떻게 처리할지를 두고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이르면 6일 있을 검찰 간부 인사 이후 다음주쯤 결론을 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6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이복현)는 이 부회장의 최종 처분에 대해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 중이다. 일각에서 이 부회장에 대해 기소유예 결론을 내렸다는 관측이 나왔으나 아직 정해진 방침은 없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검찰 관계자는 "지금까지의 수사 결과 등을 종합하여 최종 처분을 위한 검토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그 시기 및 내용에 대해 현재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삼성 수사팀은 기소와 불기소, 조건부 기소유예 등 여러 방안을 놓고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각각의 경우에 대한 근거와 논리를 설정해 놓은 상태인 것으로 전해진다. 기소 대상자의 범위 역시 어느 정도 정해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검언유착 의혹 수사 갈등과 검찰 인사 시즌이 겹쳐 혼란스러워진 내부 분위기를 감안해 막판까지 세부 내용을 검토하며 신중한 태도를 견지 중이다.


결재 라인에 있는 신성식 3차장검사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모두 이번주에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고위 간부 인사 대상자이다.

여기에 검찰수사심의위원회에서 이 부회장에 대해 수사 중단 및 불기소 처분을 권고하고 윤석열 검찰총장과 이성윤 지검장의 주례회의가 서면으로 대체됐던 것도 쉽사리 결론을 낼 수 없게 만든 요인으로 꼽힌다.

다만 앞선 인사에서 두 차례 유임됐던 이복현 부장검사가 오는 8월 중순에 있을 중간간부 인사 대상이라는 점을 감안해 그 전에는 수사 결과를 언론에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